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

 1  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1
 2  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2
 3  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3
 4  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4
 5  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위진남북조의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위진남북조의 시 ”
위진남북조 시대의 문학에서 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어지러운 시기였지만 현언시유선시전원시산수시신체시영명시궁체시 등의 다양한 시들과 위대한 시인들을 배출한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5언시와 7언시는 위진남북조 400년을 겪는 동안 모든 시체를 정비하였고, 이는 뒷날 절구, 율시, 배율의 시작이 되었다. 이로써 이 시기는 한(漢)을 계승발전시켜서 찬란했던 당송시의 기초를 다듬은 시대로서 역사적 의의를 가진다.
1. 위 시(魏 詩)
①건안시기(建安時期) - 196~219
건안은 동한 헌제(獻帝)의 연호이며, 이 시기의 시가를 ‘건안시가’라고 한다. 건안의 시단은 삼조(三曹)를 중심으로 하여 건안칠자(建安七子)가 활약했다. 건안시가는 한대 악부시의 사실주의적 정신을 이어받은 새로운 서정시 창출에 크게 기여했으며, 특히 오언고시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시의 주요 제재는 당시 현실 생활이었다. 당시의 어지러웠던 사회 현실과 백성들의 생활상이 잘 반영되어 있고, 문인들의 울분과 격정이 담겨져 있는 나름대로의 시격(詩格)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건안풍골(建安風骨)이라고 한다.

조조(曹操) - 건안문학의 개창자인 조조는 웅건한 기상과 혼란스런 현실에 대한 비감함을 당시 5언화하고 있던 악부시를 통해 나타내었다.
조비(曹丕) - 조조의 아들로 황제를 지낸 바 있는 조비는 폭 넓게 사회의 심층을 그리지 못한 반면, 남녀의 애정이나 이별 등의 소재를 담은 민가체(民家體)에 능했다. 그의 대표작은 으로 예술적 기교가 성숙하여 7언시의 발전과정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조식(曹植) - 조비의 아우인 조식은 건안문학을 대표할 뿐 아니라 중국문학을 대표하는 문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조식의 시 세계는 어느 일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침통, 화려, 섬세, 웅장 등 다양한 풍격을 보이며, 비유와 상징의 수법을 풍부하고 적절하게 운용하여 작자의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을 성공적으로 형상화 시키고 있다.
칠 보 시 (七步詩) - 조식
煮豆燃豆箕 (자두연두기) / 콩대를 태워서 콩을 볶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