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

 1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1
 2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2
 3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3
 4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4
 5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5
 6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6
 7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7
 8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8
 9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조조 맹덕 조조 맹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중국을 변화 시킨 인물 선택하여 조사하기 -
조 조 맹 덕 ( 曹操 孟德 )
< 목 차 >
조조를 선택하게 된 선 정 동 기 .......... 2
조조에 대한 기존 연구 및 평가 .......... 2
본 문 ................................... 3
결 론 ................................... 7
참고 문 헌 .............................. 8
1. 조조를 선택하게 된 선정 동기
이 과제를 하면서 중국을 변화시킨 인물을 누구로 선정을 할까 고민을 하다가 어릴 적에도 마찬가지이고 지금 까지도 시간 나면 읽고 있는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 중에서 선정하기로 결심 하였다. 한참을 고심 하다가 내가 존경하는 "조조 맹 덕"을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보통 대게, 삼국지 하면 사람들은 [劉備, 161~223] 자는 현덕, 삼국시대 촉한(蜀漢)의 제1대 황제(재위 221∼223). 관우 ·장비와 결의형제하였으며, 삼고지례로 제갈량을 맞아들였다. 220년 조비가 한나라 헌제의 양위를 받아 위의 황제가 되자, 221년 그도 제위에 올라 한의 정통을 계승한다는 명분으로 국호를 한(漢:蜀漢)이라 하였다.
유비, 관우, 장비 등의 촉나라 인물을 떠오르기 마련인데, 이건 내 주관적 입장에서 취하자면 너무 형평성을 따지지 않고 균형을 잃은 인식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렇다고 유비를 비롯한 그의 수하들을 부정하는 건 아니다. 유비 또한 온화한 성품을 바탕으로 촉나라를 건국하여 위, 오나라 에게 위협이 될 만 한 세력을 떨치며 삼국역사에 한 획을 그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조조에 비하면 일반 대중들에게 영웅 심리주의를 심어줄 만한 타당성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왜 간신 조조를 옹호하느냐? 이런 식의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나관중의 삼국지에서 보면 조조는 간사한 인물로 묘사되어 있는데, 지극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중국에 가보면 조조가 역사적 영웅으로 칭송받고 있다는 사실은 삼국지 매니아 정도면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다.
내가 조조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그를 존경하는 이유와도 같은데, 유비나 손권에 비해 패왕다운 패왕의 자질을 지닌 전략가였고, 매사에 현실주의였으며, 신불해와 상앙의 법술을 채용하고, 한신과 백기의 기발한 책략을 겸비하였다. 조조는 사람들의 타고난 재능을 살펴 직책을 부여함으로써, 각자의 능력이 발휘되도록 하였으며, 그는 자신의 감정을 자제하고 치밀한 계획에 따랐으며, 지난날의 사사로운 원한은 염두에 두지 않았다고 한다. 이야말로 비범한 인물이었으며, 시대를 초월한 영웅이라 할 수 있다.
2. 조조에 대한 기존 연구 및 평가
조조에 대한 세밀한 평가는 아무래도 삼국지의 근원지인 중국에서 평가가 다채롭고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삼국시기를 비롯하여 위진남북조, 청나라에 이어 근대까지 이어 온 조조에 대한 평가를 정리해 보았다.
(1) 삼국시기
1) 손권의 평가 : 사람을 적게 죽이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 생각하였고, 장수들을 부리는데 있어서는 재능이 적었다.
2) 유비의 평가 : 동탁의 난 이루 사사로이 천자의 일을 간섭하였으며, 백성들을 닥치는 대로 죽이고 재물을 약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