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과 적용(경험사례, 수업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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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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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과 적용
차례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Ⅱ. 경험사례
Ⅲ. 수업에서의 적용
Ⅳ. 과제 후기 (나의 긴 이야기)
Ⅴ. 참고문헌
사람들에게“ 인생 궁극의 목적이 무엇인가? ”물어본다면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은“ 행복 ”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럼 그 궁극 목적이 행복이라면 행복의 의미는 무엇일까.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자신의 삶 전체에 걸쳐 완전한 덕을 실천함으로써 비로소 얻게 된다고 하였다. 그럼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덕이 필요한가.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중용이라 보았다. 중용이란 정념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는 중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인간 삶의 궁극적 목적과 이상적인 삶
“모든 기술, 절차, 행동, 시도는 어떤 선(good)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어떤 것을 할 때, 그가 그것을 하고 있는 이유에 대한 정답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모든 목적들을 포괄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가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큰 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 충족적이어야 하고, 목적중의 목적이어야 하며 무조건적으로 완전해야한다.
건강, 승리, 부와 같은 것은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진정한 마지막 한 가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러한 최고의 목적을 "유다이모니아(eudaemonia) 라고 보았다. 이것은 행복으로 번역된다.“행복”이란 쉽게 말해“잘 살고 편한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행복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가 살아갈 만한 가치가 있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하는 것과 매우 동일한 것이다. J.O.엄슨,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서광사, 1996, p.31.
만일 우리가 성공한 행복한 삶을 산다면 축하받을 것이다. 하지만 축하받기 위해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우리가 단지 그 자체 목적을 위해서 선택하는 것이지, 그 밖의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 선택하는 것일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최선의 삶이란 다른 것들 가운데서 자신의 고유한 성격의 탁월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자신의 타고난 고유한 능력을 완전히 발휘하는 자기실현을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상적인 삶에서의 행복은 어떤 좋은 것들의 복합체이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수단적이고 외적인 부차적 조건을 가진다. 행복하기 위해 좋은 외모, 좋은 집안, 돈, 즐거움과 우정, 그리고 모든 인간적 탁월성이 부차적 조건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