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

 1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1
 2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2
 3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3
 4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4
 5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5
 6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6
 7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7
 8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마누엘 칸트 -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이마누엘 칸트

Ⅰ. 이론 선정 이유
Ⅱ. 칸트의 도덕이론
1. 칸트의 생애
2. 정언명령
3.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
4. 선의지
5. 목적의 왕국
6. 실천이성
Ⅲ. 칸트의 도덕교육
Ⅳ. 사례 분석
Ⅴ. 초등 교육에서의 적용
Ⅰ. 이론 선정 이유
고등학생때 수능 사회탐구 선택과목으로 윤리과목을 공부한 적이 있었다.
윤리과목을 공부하면서, 가장 어렵고 딱딱하게 공부한 파트가 바로 칸트였다. 선의지, 목적,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통 무슨 내용인지 다 그게 그거처럼 생각되었다. 공부가 잘 되지 않아서 철학자들의 삶과 도덕이론을 가볍게 다룬 철학책에서 칸트의 내용만 따로 읽어보았다. 칸트가 강조하는 “선의지” . 이것이야말로 내가 생각하던 도덕 그 자체였다.
도덕적인 행동을 한다 할 지라도, 어떤 목적이 있어서 행동을 했다면 그건 도덕적 행동이라 볼 수 없다. 요즘같이 복잡한 세상에서 어떤 일의 결과물만 보고 도덕적 행동인지 판단하는 것은 진실을 알기 힘들다.
효율성이 강조되고 합리적 결정이 옳다고 생각되는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한 도덕이론은 합리성보다는 약간은 고리타분? 하다 느껴질 수 있을지라도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는 이론이라 생각한다. 정말 “도덕” 같은 도덕철학자 칸트.
그래서 칸트의 이론으로 사례분석과 교육현장에서 주는 함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칸트의 도덕이론
1. 칸트의 생애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1724년 4월 22일 쾨니히스베르크(Konigsberg)에서 마구(馬具)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릴 때는 집에서나 프리데리히아눔 학교(Collegium Fridericianum)에서나 정신적으로 경건주의의 영향 아래에서 교육받았다. 이로 인해 그는 평생 진실한 경건주의자들의 선량한 품성을 높이 평가했던 것이다.
1740년 칸트는 자기 고향에 있는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입학하여 다양한 과목의 강좌들을 수강했다. 그러나 그의 정신에 주된 영향을 준 사람은 논리학과 형이상학 교수인 마르틴 크누첸(Martin Knutzen)이었다. 크누첸은 볼프(Wolff)의 제자였으나 자연과학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철학뿐만 아니라 물리학, 천문학 그리고 수학도 강의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교수의 서재를 이용하였던 칸트가 그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교수의 서재를 이용하면서 크누첸 교수에게 뉴턴의 과학 지식을 배웠으며, 실제로 칸트의 초기 저작들은 대부분 자연과학에 관한 것이었다. 칸트는 크누첸 교수에 의해서 인지는 몰라도 자연과학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