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1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
 2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2
 3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3
 4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4
 5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5
 6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6
 7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7
 8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8
 9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9
 10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0
 11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1
 12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2
 13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3
 14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4
 15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5
 16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미술을 왜 배우는지, 미술교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미술교육의 목적이 미적 경험의 특성에 있다고 보고, 미적 감각과 가치를 지각하고 표현하는 ‘미술 경험’에서 아동의 인격적 발달에 유익한 본질로 정서성, 창의성, 조형성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정서성은 아름다운 것에 반응하는 미적 정서로서 미적 대상에 반응하는 정서적 성향을 의미하고, 창의성은 자기만의 자유롭고 새로운 독창성이며, 조형성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물리적 조건과 조화시켜 형태화 하는 것이다.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교육과학사, 1994, pp.40-41.
미술 표현의 영역은 회화조소디자인공예서예로 나누며 회화표현은 그리기와 판화를 표현방법으로 구분하고 있다. 회화영역에 포함되는 판화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해 여러 가지 조형 활동의 경험을 쌓을 수 있고, 각 재료에서 오는 특성에 의해 탐구적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풍부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미술 분야이다. 또한 판화는 평면에 나타내는 표현활동으로 드로잉과 채색에서는 회화적인 요소를, 제작과정에서는 파고, 붙이고 자르는 조소적 활동과 부식시키는 작업적 요소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여러 장르의 미술 활동을 동시에 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회화 지도의 일부분으로 인식되어 이론 위주로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있다.
판화교육은 다른 미술분야에 비하여 제작과정에서의 정확한 이해와 도구사용의 방법들을 알고 있어야 하는 표현활동이며 실제 생활 면에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해가 따르지 않는 한 판화 교수-학습에 많은 어려움이 수반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판화 지도 내용은 대부분 자연물을 이용한 직판이나 볼록 판화를 다루고 있으며, 오목 판화, 평판화, 공판화 그리고 입체 판화와 같은 다양한 내용과 재료 및 도구를 충분히 경험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판화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판화용구나 시설, 교재가 부족한 학교 현장과 교사들의 이해 부족으로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판화 지도를 기피하고 있다.
판화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1975년 경북대 사대 부속국민학교 미술과 연구실에서 편찬한 ‘판화를 통한 교육’을 시작으로 1970-80년대에는 ‘일반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판화 지도에 관한 연구’(구득환, 1975), ‘판화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정가영, 1979), ‘판화교육의 실태 및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김진영, 1986) 등 판화교육과 관련된 현장 실태조사가 있으며, 1990년대에는 ‘시각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판화지도 방안’(이덕호, 1994), ‘미술과에서 창의력 신장을 위한 판화영역의 다양한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김남권, 1995) 등 표현지도의 창의력 신장과 관련된 논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위와 같은 논문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판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판화학습의 다양한 표현방법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미술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표현 재료와 도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o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또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심화의 과정으로 적절하게 제시되고 학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몬테소리(Montessori), 피아제(Piaget), 로웬펠드(Lowenfeld)와 같은 교육학자, 미술교육학자들이 제시한 인간발달 단계론, 미술교육학, 미술교육방법론에 준거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판화교육이 아동 성장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표현재료 및 도구 사용이 이루어져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판화교육의 근본적인 교육목표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효율적인 도구사용과 매체활용의 방법론적 맥락에서 아동 발달단계에 적절한 세부적인 재료도구제시가 아동의 미술표현에 보다 더 기여하게 되리라는 입장으로 판화교육의 교수-학습 활동에서 효율적인 재료와 도구의 적절한 제시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초등 미술교과서에 게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판화교육의 표현 재료, 도구, 교수방법에 대한 조사와 교육학자들의 제 이론에 나타난 인간발달과 미술표현 재료에 관계되는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