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2  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2
 3  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4  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4
 5  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이들 , 관찰과 외적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성공적 _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번 학기 동안 많은 도덕 이론을 배웠다. 소크라테스부터 정신심리학까지 많은 이론에 대해 배웠는데 그 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이론은 사회학습이론이다. 정신분석학도 처음 배우게 돼서 흥미로웠고, 무의식의 세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 인상 깊었으나, 조금 난해하기도 하고 심리학에 가깝기에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 점에서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이 더 흥미로웠고, 환경과 인간 내적요소를 다 중요시여기며 문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좀 더 나의 철학과 맞는 것 같아 택하게 되었다.
Ⅰ.반두라 이론
인간에 대한 규정과 사회학습 이론
우리는 무언가 할 때, 행동의 주체, 목적,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를 도덕발달을 논할 때도 생각해보자면 도덕발달의 주체인 인간, 목적인 도덕성, 도덕발달의 방법인 도덕교육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1) 인간에 대한 규정
인간은 결과보다 하고자 하는 의도나 그렇게 하도록 한 작인 등이 중요하다. 반두라는 인간규정을 전통적 행동이론과 충동이론 그리고 피아제와 콜버그의 인지이론 등을 부분적으로만 수용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수용한 이유는 그 이론들이 인간의 행동을 완벽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두라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 심리적 요인에만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아니며 환경적 영향에 적응만 하는 존재도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인간은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환경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규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동물과는 다르게 능동적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한다. 이를 통해 자기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존재이다. 그들은 행위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그 예측 가능한 결과로 자신의 행위를 바꿀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활동의 자극요소를 마음대로 다루어 행위결과를 연출함으로써 사람들은 어느 정도 자신의 행위를 조절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스스로를 행위 방향을 결정하는 자기 정향적 존재이다. 요약하자면 인간은 환경으로부터의 외적 영향과 내적 요인으로서의 결과예측과 기대에 의해 행동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 교육론 ,송석재, 2003)
2)도덕성
반두라 이론에 따르면 도덕적이지 않은 행동의 억제는 강화와 모델링을 통하여 행위를 통제하는 능력에 따라 이루어진다. 따라서 반두라 이론에서 도덕성은 자제력이라 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도덕 교육은 도덕성인 자제력을 형성 시켜주는 것에 있다.
3) 단계론 비판
도덕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콜버그의 단계론은 중요한 역할이다. 그러나 도덕교육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나, 교육적 효과가 크지 않아서 문제점도 많이 있는 편이다. 피아제는 7세를 기점으로 객관적 도덕성과 주관적 도덕성의 단계를 구분한다. 하지만 반두라는 이러한 피아제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다. 반두라는 5~7세 아이도 사회적 상황이 어떻게 주어지느냐에 따라 서 객관적, 주관적인 도덕적 판단 두 가지 모두를 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