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

 1  인문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1
 2  인문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2
 3  인문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3
 4  인문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정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는 말 이외에도 여러 명언들로 우리에게 유명한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플라톤의 제자이다.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반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시학의 원제는 peri poitiks이며, 그 의미는 ‘시작(詩作)에 관하여’라는 뜻이다.
다른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이 저서도 간행을 목적으로 한 저자 자신의 저술이 아니며, 청강자의 필기 노트쯤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서술에 일관성이 없고 문체도 조잡하여 진의 파악하기 곤란한 부분이 많다.
현존하는 원본은 26장으로 되어 있으나, 그 대부분은 비극론이 차지하고 있고 비극론에 이어 희극을 논한 제2부가 있었던 것은 확실하지만 이 부분은 남아 있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또는 연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생각하였으므로, 그의 창작론이 실질적으로 연극론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예술 활동 전반이 인간의 모방본능에 뿌리박고 있다는 유명한 모방설(문학의 심리학적 기원설)에서부터 논술은 전개된다. 모방의 수단 ·대상 ·방법에 의하여 예술의 장르가 나누어지는 것을 설명하고, 여기에 따라서 연극의 정의를 내리며, 이어 비극과 희극의 구별, 이들에 대한 기원을 설명하고 제6장에서는 앞의 말한 내용을 정리하여 비극의 정의를 내리는데, 유명한 ‘정화설(카타르시스)’은 이 정의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을 유발시키고, 이러한 감정에 의하여 같은 종류의 감정을 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흔히들 해석하는 구절이 있는데 그 진의에 관해서는 예부터 논의가 끊이지 않는다.
다음에는 비극의 구성요소로서 이야기의 줄거리 ·성격 ·문체 ·사상 ·시각적 효과 ·작곡 등 6가지 요소를 들고 각 구성요소에 관하여 실례를 들어 논술하고 저자가 가진 비극의 이상상(理想像)을 묘사해 보이고 있다. 20∼22의 3장은 문체에 관한 내용으로 거의 문법론 또는 문체론적인 것이고, 23장 이하 종장까지에는 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술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책이 고대에는 거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사실도 기이한 일이나, 르네상스 이후, 신앙에 가까울 만큼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약간 이상한 일이다.
어찌 됐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론은 근세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문학이론의 고전으로 여기는 책이다.
제1장
"우리의 주제는 시학이므로 나는 먼저 시의 일반적 본질과 그 여러 종류와 각 종류의 기능에 관하여 말하고, 이어서 훌륭한 시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플롯의 구성과 시의 구성요소의 수와 성질과 그 밖에 이 연구분야에 속하는 다른 사항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그러면 자연적 순서에 따라 기본적인 사항에서부터 시작하기로 하자."
제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