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연구 장 폴 사르트르의 파리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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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 폴 사르트르의 파리떼
작가소개
이름 : 장 폴 사르트르
출생 : 1905년 6월 21일
사망 : 1980년 4월 15일
출생지 : 프랑스
학력 : 파리고등사범학교
경력 : 1939년 9월 제2차 세계대전 참전
1945년 레탕모데른지 창간
1964년 노벨문학상 수상 거부
작품 : 극작 악마와 신, 더럽혀진 손,
논문 존재와 무
1905년 6월 21일 파리에서 출생하였다. 2세 때 아버지와 사별하여 외조부 C.슈바이처의 슬하에서 자랐다. 아프리카에서 나병 환자의 구제사업을 벌여 노벨평화상을 받은 A.슈바이처는 사르트르 어머니의 사촌이다. 파리의 명문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에 다녔는데, 동급생 중에는 M.메를로 퐁티, E.무니에, R.아롱 등이 있었다. 특히 젊어서 극적인 생애를 마친 폴 니장과의 소년시절부터의 교우는 그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 평생의 반려자가 된 시몬 드 보부아르와의 해후도 그 때의 일이다. 졸업하고 병역을 마친 후 프랑스 북부의 항구도시 루아브르의 고등학교 철학교사가 되었다. 이 포구는 후일 《구토 La Nausee》(1938)에서 묘사된 부비르라는 도시의 모델이라 한다.
1933년 베를린으로 1년간유학, E.후설과 M.하이데거를 연구하였다. 저서 《자아의 극복 Transcendance de l’Ego》(1934) 《상상력 L’Imagination》(1936)은 당시 사르트르의 현상학에 대한 심취가 낳은 철학논문이다. 1938년에는 소설 《구토》가 간행되었는데, 존재론적인 우연성의 체험을 그대로 기술한 듯한 이 작품의 특수성은 세상의 주목을 끌어 신진작가로서의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1939년 9월 참전하였다가 이듬해 독일군의 포로가 되었으나, 1941년 수용소를 탈출, 파리에 돌아와서 문필활동을 계속하였다.
장편소설 《자유의 길 Les Chemins de la liberte 》(1945∼1949)의 대부분과 《시튀아시옹 Situations》(1947∼1965)에 들어 있는 수많은 독창적인 문예평론도 전시하의 산물이었으나, 특히 1943년에 발표한 대작 철학논문 《존재와 무 L’tre et le Ne ant》(1943)는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입장에서 전개한 존재론으로서 결정적인 작업이었고, 세계적으로 보아도 제2차 세계대전의 전중부터 전후에 걸친 그 시대의 사조를 대표하는 웅대한 금자탑이라고 할 수 있는 노작이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메를로 퐁티 등의 협력을 얻어 《레탕모데른 Les Temps Modernes》지(誌)를 창간하여 전후의 문학적 지도자로서 다채로운 활동을 시작하였다.
사르트르의 문학적 주장은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L’Existentialisme est un humanisme》(1946)에서 밝혀 두었는데, 그가 말하는 ‘문학자의 사회 참여’란 그 이전의 《구토》나 《존재와 무》에서 볼 수 있었던 니힐리즘의 그림자가 짙은 세계관과의 사이에 비약을 느끼게 하는 것이어서, 그 사이에는 역시 전쟁의 체험에 따른 사르트르 자신의 주체적 변화가 있었다고 하여야 할 것이다. 전후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사르트르의 발자취는 이른바 ‘사회참여’ 사상으로 일관해온 것이라 하겠으나, 특히 194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그는 그 때까지의 개인주의적인 실존주의에 의한 사회참여의 한계를 인정함과 동시에 더욱 경향적인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생 주네 Saint Genet》(1952)는 《도둑 일기》의 작가 주네의 평전(評傳)이다. 《변증법적 이성비판 Critique de la raison dialectique》(1960)은 그의 사상적 발전을 보여 주는 노작인데, 현대의 마르크스주의자가 동맥경화증에 빠져 있는 양상에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자기모순적인 경향성으로 말미암아 오래 전부터 친교를 맺어 왔던 친구들이 계속하여 떠나게 되었고 마지막에는 카뮈와도 절교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사르트르는 전쟁 중에도 많은 극작을 발표하여 호평을 받은 바 있는데, 《파리 Les Mouches》(1943) 《출구 없음 Huis-clos》(1944) 《무덤 없는 사자 Mort san sepulture》(1946) 《더럽혀진 손 Les Mains sales》(1948) 《악마와 신 Le Diable et le Bon Dieu》(1951) 《알토나의 유폐자들 Les Sequestres d’Altona》(1959) 등은 그 사상의 근원적인 문제성을 내포하는 동시에 그 때마다 사르트르의 사상을 현상화한 것으로 주목된다. 1964년 노벨문학상 수상을 거부하였다.
시대적 배경
2차 대전은 그 당시 어떤 사람도 상상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독일군은 빠르고 조직적이었다. 개전초기 170만의 정규군을 가지고 있는 폴란드가 그토록 허망하게 무너질 줄은 누가 알았으며, 500만의 육군을 보유한 프랑스가 이렇다 할 저항한번 못해보고 점령당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이런 결과는 히틀러조차도 예상하지 못한 것이었다.
이러한 독일의 폭발적 팽창은 유럽전체를 충격과 공포에 빠트리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전쟁은 막바지로 갈수록 그 잔인성을 더해갔다. 개전초기 39,40년의 전차는 전쟁말기 44,45년의 전차에 비하면 고철에 지나지 않았고, 42년부터 종전까지 연합군이 프랑스와 독일에 쏟아 부은 폭탄의 양은 39,40년에 독일이 영국에 떨어트린 폭탄의 양의 열배가 넘었다. 42년 연합군이 1046대의 대형폭격기를 동원해 독일의 군수공업도시 쾰른을 지도상에서 삭제한 사건은 영국 폭격항공단 사령관 아더 해리스 한사람의 머릿속에서 나온 생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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