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

 1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1
 2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2
 3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3
 4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4
 5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5
 6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6
 7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7
 8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8
 9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9
 10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10
 11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목회의 정의
가. 교육과 목회
나. 교육목회란?
2. 한국교회 성장에 나타난 문제점
가. 목회 관에 나타난 문제
나. 교회의 본질적 과제 간과
다. 교회의 구조의 문제점
라. 목회방법상에 나타난 문제들
3. 교육을 중심으로 한 목회구조의 전환
4. 교육목회의 신학적 근거
가. 하나님의 교육
나. 예수님의 교육
다. 성령님의 사역
라. 목회의 대상으로서의 인간
Ⅲ. 결론
1.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
Ⅰ. 서론
실천 신학의 입장에서 21세기의 복음주의 원리를 망각할 경향성이 있어 이것에 대처하기 위해 지침을 만들어 가는 것이 본연이다. 21세기는 시시각각으로 변화가 이루어지는 세대이다. 이러한 변화의 21세기를 맞이해 지난 세기를 중심으로 한국교회 성장에 나타난 문제들을 살펴보고, 목회적 측면에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진정한 성장을 위해 계속 이루어져야 할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데, 우리는 교육목회를 그 대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는 이 용어를 먼저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육목회’는 언젠가부터 한국교회 안에서 하나의 보통 명사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그러나 이 용어의 의미가 무엇이냐 물을 때 분명하게 대답하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 용어는 미국에서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educational ministry’를 직역한 것이면서도 개념정의에 대한 어떤 합의가 이루어진 일이 없기 때문이다. 교육목회의 용어를 설명하자면 교육과 목회라는 개별적 개념이 복합적으로 조어되어서 새로운 독특한 개념으로 발전된 말이기에 이 두 가지의 의미를 각각 파악해야 한다.
Ⅱ. 본론
1. 교육목회의 정의
가. 교육과 목회
(1)교육: 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다. 교육이 가르치고 배우는 인간행위라는 것만 인식하면 된다. 교육의 어원은 동양 문화권과 서양문화권에 따라 나뉜다. 동양 문화권에서는 외부로부터 가르쳐 줌을 통해서 내부로부터 내면적 가능성을 살려서 성장 발달하게 함을 통해서 인간이 자라나도록 이끌어 주는 작업이라는 것을 뜻한다. 서양문화권에서는 훈련과 양육의 과정을 통해서 피교육자를 보다 나은 바람직한 차원으로 이끌어 가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문화권을 종합해보면 교육의 어원적 의미는 채워줌과 이끌어줌의 조화된 과정을 통해서 인간을 변화시켜 가는 작업이다.
(2)목회: 성서시대부터 사용되어 왔고, 역사적으로 그 의미가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으며 지금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먼저 목회의 사전적 의미는 회중을 목자와 같은 심정으로 돕고 보살피는 행동을 의미하며, 어느 교회의 전통에서나 강조하고 있지만 특별히 한국의 개신교 전통에서 주로 사용한다. 기독교 밖에서는 정부의 각료 또는 행정부서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이 된다. 목회의 어원은 헬라 어로부터 나온다. 뜻은 ‘식탁에서 시중들다, 제공하다, 섬기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한다. 즉, 주종의 관계 안에서 섬김이라는 구체적인 행위를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목회라는 말이 기독교 안에서 사용되면서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첫째는 섬기는 사람과 섬김을 받는 사람 사이의 관계의 변화이다. 마땅히 섬겨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 섬김을 받아야 할 사람이 섬기는 관계의 역전이다. 둘째는 의무에서 사랑으로의 변화이다. 마땅히 섬겨야 할 사람이 의무적으로 섬기는 것에서 사랑과 자발적으로 섬기는 것으로의 변화를 말한다. 결국 목회라는 말의 어원적 의미는 관계의 역전 한에서 의무가 아닌 자발적인 사랑에 기초해서 섬기고 봉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나. 교육목회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