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역사 ㆍ 전기비평 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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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 ㆍ 전기비평 서설
셀던 노먼 그레브스타인
문학비평의 역사적 방법은 먼 옛날부터 있어왔지만, 17세기의 ‘드라이든’과 18세기의 ‘존슨’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에 와서야 비로소 역사적 방법은 뚜렷하고도 강력한 주장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두 사람의 프랑스 문인 ‘생뜨 뵈브’와 ‘테느’의 저술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의 시대의 특징인 과학에 일반의 관심이 커지자 거기에 영향을 받아, ‘쌩뜨 뵈브’는 자신의 응용비평에서 초지일관 전기적 접근법을 활용하고, 작가의 인품을 통해서 문학작품의 품격을 확립하려고 했다. ‘생뜨 뵈브’의 제자라 할 수 있는 ‘테느’는 스승보다 한발 더 나아가서 문학을 연구하는 데 원래 자연과학에 의해 고무된 방법을 끌어들였고, 문학 속에서 인과의 결정론적 과정을 찾고자 했다. ‘테느’의 결정론은 문학 분석을 위한 중요 기준에서 명백히 나타나는데, 그의 서문에서 그 기준을 인종ㆍ시대ㆍ환경의 기준이라 불렀다. 그것은 바꿔 말하면 민족적 성격ㆍ역사적 시기ㆍ사회적 환경이다. ‘테느’의 문학적 접근법은 또한 사회ㆍ문화적 방법을 위한 원천이 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론은 유럽 대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론이 19세기에 줄곧 유럽의 것을 크게 모방하고 있었던 미국의 문학연구에도 감화를 주었다. 역사적 학문은 1920년대와 50년대 까지 반대파로 인해 공격을 받지만, 50년대 후반부터 다시 부흥하게 된다.
오늘날 역사주의 비평가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가능한 문의상항 가운데서 하나 또는 두 셋을 추구하여 그 일건 서류를 작성한다.
(1)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의 믿을만한 원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2)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이 창조된 당시의 특수한 시간과 장소에 작용했을 작품의 언어를 의식하고 작업한다.
(3) 역사주의비평가는 작가의 인생과 물질적 환경, 특히 지금 면밀히 검토중인 작품의 구성에 영향을 미친 환경에 비추어서 작품을 연구한다. 또한 작가의 전생애의 문맥에서 작품을 생각한다.
(4) 역사주의비평가는 작가와 그의 작품을 전시대 또는 동시대의 것과 비교하며, 그 작품을 제약했을 모든 영향을 평가한다. 동시에 역사주의비평가는 그 작품 자체의 평판과, 다른 작품 및 작가들에게 미친 영향을 고려한다.
(5)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을 ‘한 시대에 소속된’것으로 본다. 즉, 작품을 이루어 놓은 문화의 표현으로, 그리고 그 문화의 모든 사건과 조건의 가능한 반영으로 본다.
(6)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을 문학적 전통ㆍ관례ㆍ양식 또는 장르 속에 놓고, 그것과 다른 비슷한 작품의 관계를 결정한다.
위와 같은 문학적 활동이 실천될 때, 역사주의비평가는 그의 특유한 관심이야 어떻든 학문을 비평 활동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