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

 1  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1
 2  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2
 3  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3
 4  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4
 5  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속의 백제문화 왕인의 문자전파 백제의 불교전파 백제왕질과 일본 천황가의 인연(케이따이 천황과 캄무천황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 속의 백제문화
1. 왕인의 문자전파
ㄱ.왕인(王仁)
백제 제 14대 근구수왕(近仇首王)때에 현재의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출생하여, 8세때부터 월출산에서 수학하기 시작하여 18세에 오경박사에 등용되었다. 17대 아신왕(阿莘王)때 일본 응신천왕의 초청을 받아 논어 10권, 천자문 1권을 가지고 야공(冶工), 직조공(織造工), 양조공(釀造工) 등과 함께 일본으로 건너간 왕인은 학자로 중용되어 일본인들에게 글과 기술들을 전파하였다. 또한 태자(후의 인덕천황(仁德天皇))의 스승으로 임명되었다. 왕인은 글을 모르던 일본에 문자를 전한 학문의 시조이자 대륙을 문물을 전파한 위대한 학자로서 평가받고 있으며 일본의 도처에 왕인과 관련된 사적과 유적이 남아있다.
ㄴ. 아직기와 왕인_ 왕인의 도일배경
당시 일본은 문자가 없는 원시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반면 백제는 중국문화의 영향과 잦은 교역으로 제 13대 근초고왕(近肖古王)시기에 백제의 문화는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학문과 문예가 발달하였고 음양오행,역본, 의학 등의 전문분야의 기술자를 배출하였다. 따라서 일본은 발달한 백제의 문물을 받아들여 발전을 꾀하였다. 이러한 백제와 일본의 정치적, 문화적인 교류는 근초고왕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이후 양국간에 항상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삼국 중에서도 백제가 일본과 가장 많은 교류를 이루어왔다.
아신왕은 고구려의 남침에 대비하고 진사왕때 고구려에 빼앗겼던 10개의 성을 되찾고자 일본과의 수교관계를 돈독히 하고 원호를 청한다. 이때 태자 전지를 볼모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응신(應身)천황의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그가 바로 일본에서 말하는 아직기(아지길사(阿知吉師))로 태자뿐 아니라 대신들에게도 한학을 가르쳤다. 백제를 사부국(師傅國)으로 문물을 받아들이고자 일본의 응신천황은 아직기에게 백제의 현인을 초빙할 것을 요청하였고 아직기(태자 전지)는 일본에 볼모로 건너 간지 7년 만에 귀국하게 되었다. 백제로 돌아온 태자를 대신하여 왕인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황실의 사부가 되었다.
ㄷ. 왕인의 문화전파
일본으로 건너간 왕인은 일본의 태자의 스승이 되었으며, 천자문과 논어 등을 가르치기 시작하였고, 군신들에게도 한학과 경사(經史)를 가르쳤다. 왕인으로부터 비로소 한문을 전수받은 일본은 학문의 필요성을 터득하고 한학이 발흥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왕인은 일본으로 건너갈 때 함께했던 기술자들를 활용하여 각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을 전수하여 일본 문화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왕인 이후에도 백제는 수많은 학자와 기술자들을 일본에 파견하였으며, 왕인 후손들과 백제 멸망후 망명한 유민들이 가와치국(河內國-지금의 오사카) 일대에 정착하여 백제 이주민들의 집단 거주지를 이루었다. 이러한 백제 유민들과 함께 들어온 불교가 일본에 전래되면서 일본은 아스카문화와 나라문화라는 새로운 양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ㄹ. 일본의 왕인 관련 유적으로는 1941년에 세워진 도쿄(東京) 우에노(上野) 공원의 왕인박사비와 왕인박사의 묘지, 와니진쟈, 서림사(西琳寺) 등이 남아있다.
2. 백제의 불교전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