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

 1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1
 2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2
 3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3
 4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4
 5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동명왕 신화 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함께 하는 신화 수업
- ‘동명왕 신화’를 중심으로
- 차례 -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론
1. 신화 교육의 필요성
2. 강독식 수업에서 모둠 토의 수업으로
Ⅲ. 결론
Ⅰ. 들어가는 글
문학은 인류가 말로써 의사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할 때부터 생겼다. 농업 노동요나 신화와 같이 집단 의식을 담은 문학이 이 시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씨족 또는 부족 단위의 공동체별로 수호신을 정하고 수호신의 유래를 동작이나 노래 또는 말로 풀이하는 굿이 무당의 직분을 맡은 이들을 중심으로 거행되었으며, 그러한 내용의 신화는 건국 신화의 모체가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씨족 사회에서 벗어나 공동체의 규모가 커지고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청동기 시대에 이르면 고대 문학의 가장 뚜렷한 징표인 건국 신화가 등장한다.
이러한 건국 신화는 발생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민족적 동일성과 자긍심의 획득이라는 점에서 볼 때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신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비판적 읽기를 통해 당대적 의미와 현재적 가치 사이의 거리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세계에 대한 통찰과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점에도 불구하고 역사인식이나 가치관 등의 미묘한 문제로 인해 교실에서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는 장르가 또한 신화이기도 하다. 설령 신화 수업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기존의 가치관을 그대로 주입시키거나 강요하는데 그치는 것이 현 실정이다. 지금부터는 과연 ‘신화교육을 현재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라는 문제 의식을 가지고 논의를 진행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신화 교육의 필요성
가. 신화의 개요
신화란 전설, 민담과 함께 설화의 하위 갈래로, 신을 중심으로 자연현상이나 사회형상의 기원과 질서를 설명하는 이야기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전설, 민담과는 아래 [표-1]과 같이 전승자의 태도, 주인공, 전승 범위 등으로 구분된다.
신화
전설
민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