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

 1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1
 2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2
 3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3
 4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4
 5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5
 6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6
 7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교육론]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와 도덕윤리
서론
저는 이번 도덕 과제의 주제를 어떤 것을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다른 학생들이 많이 하는 공리주의나 배려윤리,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 등이 이론 내용 정보도 많이 있고, 사례로 하기에도 유용해서 이 중에 찾아서 할까 하던 중에 현대의 글로벌화되고 정보화된 사회와 관련된 내용을 찾게 되었고, 조사해 보려고 한다.
요즘 세계는 그야말로 눈한번 깜박하면 새로운 것들이 등장하는 신세계이다. 전세계가 네트워크화 되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끼리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 다양한 문화생활을 함께 즐기게 되었다. 특히 정보화 사회는 인간의 삶 자체가 정보를 떠나서는 영위될 수 없는 사회이다. 즉 정보가 삶의 기본양식과 질까지도 결정하게 되는 사회가 정보화 사회인 것이다. 정보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그 편리함에 못지 않게 새로운 문제점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들은 결국 윤리적 문제로 귀결된다 따라서 그 해결도 윤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화 사회의 윤리적 물음은 인간과 기술간의 관계 맺음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 연결될 수 있다. 정보화 사회의 밝은 면만을 바라보면서 안일함에 젖어 있기에는 그 심각성이 너무 크다. 정보화 사회의 윤리적 문제점이 이전 시대의 그것과 가장 크게 구별되는 점은 그러한 문제점들의 거의 대부분이 컴퓨터라는 단일의 도구가 매개가 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요즘 사회의 거의 모든 연결은 다 컴퓨터라는 한 물체가 연관되어 네트워크화되어 있다. 그래서 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들이 거의 다 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컴퓨터의 익명성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의 경감과 책임의식의 약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컴퓨터 공학의 발전이나 사회 현상만을 탓하고 있을 수는 없다. 윤리적 문제는 윤리로 푸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만큼 윤리적 측면에서의 대책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그러나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문제점에 대한 윤리적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전 시대의 수많은 문제점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채 심각한 가치관의 혼란에 시달리다가, 이제 또 정보화 시대의 보다 심각한 문제점을 고스란히 떠맡고 있다는 것이 그 어려움을 단적으로 말해 준다. 그러나 우리의 인간에 대한 믿음과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고, 우리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이상, 이러한 문제점도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정보화 사회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어렵게 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첫째, 정보화사회가 가져다 준 편리함의 최면효과이다. 이는 많은 문제점들의 윤리적 심각성을 인식하는데 있어서의 장애 요인이다.
둘째, 과학기술의 중립성 옹호 경향이다. 이러한 인식은 과학기술에 대한 인간적, 윤리적 통제를 불가능하게 한타.
셋째, 사회 전체에 만연되어 있는 책임 회피 또는 책임 전가의 경향이다. 이러한 태도가 일반화된 사회에서는 사회의 문제점을 바르게 분석, 비판하고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불가능하게 된다.
정보화 사회와 사이버 공간
21세기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고도정보사회이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회는 가상 공간상에서 국민 생활과 직결된 다양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전 세계의 지구촌은 국경을 초월한 정보 교류로 개방된 사회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디지털 캐시, 사이버 뱅크 등을 이용한 새로운 신용 사회의 도래는 변화의 속도를 실감나게 한다. 20세기가 산업사회였다면 21세기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고도정보사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