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펜팔 퇴계이황과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론 기원 사단칠정론논변 전개 퇴계의 사단칠정론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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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의 펜팔 퇴계이황과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론 기원 사단칠정론논변 전개 퇴계의 사단칠정론 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펜팔
퇴계이황과 고봉 기대승
차례
1.사단칠정론이란?
2.사단칠정론의 기원
3.사단칠정론의 시대적 배경
4.사단칠정 논변의 발단
5.사단칠정논변의 전개
6.퇴계의 사단칠정론 해석
7.퇴계의 사단칠정론 해석에 고봉이 반대하는 이유
8.논변의 최후: 휴전인가? 타협인가?
1.사단칠정론이란?
사단(四端)이란 맹자(孟子)가 실천도덕의 근간으로 삼은 측은지심(惻隱之心)·수오지심(羞惡之心)·사야지심(辭讓之心)·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며, 칠정(七情)이란 《예기(禮記)》와 《중용(中庸)》에 나오는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慾)을 말한다.
이황은, 4단이란 이(理)에서 나오는 마음이고 칠정이란 기(氣)에서 나오는 마음이라 하였으며, 인간의 마음은 이와 기를 함께 지니고 있지만, 마음의 작용은 이의 발동으로 생기는 것과 기의 발동으로 생기는 것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즉 선과 악이 섞이지 않은 마음의 작용인 4단은 이의 발동에 속하는 것으로, 이것은 인성(人性)에 있어 본연의 성(性)과 기질(氣質)의 성(性)이 다른 것과 같다고 하여 이른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주장하였다.
이황의 이러한 학설은 그 후 학계에 큰 파문을 일으켜 200여 년 간에 걸쳐 유명한 사칠변론(四七辯論)을 일으킨 서막이 되었다. 즉 기대승(奇大升)은 이황에게 질문서를 보내어, 이와 기는 관념적으로는 구분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마음의 작용에서는 구분할 수 없다고 주장, 이기공발설(理氣共發說)을 내세웠으며, 이를 다시 이이(李珥)가 뒷받침하여 이기이원론적 일원론(理氣二元論的一元論)을 말하여 이황의 영남학파(嶺南學派)와 이이의 기호학파(畿湖學派)가 대립, 부단한 논쟁이 계속되었다. 이는 마침내 동인(東人)과 서인(西人) 사이에 벌어진 당쟁(黨爭)의 이론적인 근거가 되기에 이르렀다.
2.사단칠정론의 기원
1)맹자의 4단설
인간은 태어나면서 측은(惻隱)·수오(羞惡)·사양(辭讓)·시비(是非: 선악의 판단)의 4가지 품성을 가지고 있어 이것이 인(仁)· 의(義)·예(禮)·지(智)라고 하는 덕(德)이 된다고 하였다. 단(端)을 본원(本源)의 뜻(朱子說)으로 해석하는가 단서(端緖)라는 뜻으로 해석하는가에 관해서는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나, 맹자의 주장은 전자에 속한다.
2)맹자의 성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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