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

 1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1
 2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2
 3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3
 4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4
 5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5
 6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6
 7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7
 8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 각국의 무술과 이종격투기
1. 주제 선정 이유
올림픽이나 일상생활에서 격투기, 무술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대중과 이종격투기가 가까워지면서 관람 형 스포츠에서 참여 형 스포츠로 발전하게 되었고, 각국의 다양한 무술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어 무술을 스포츠의 종목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시대가 변하더라도 각 나라마다의 고유 전통무술 우리 조는 각 나라의 ‘전통 무술’이 아닌 ‘대표 무술’을 조사 하였다. 각국의 전통무술을 주제로 하면 그 무술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서지 않은 무술이 많고 각 나라마다 정통성 시비에 휘말리는 무술이 많기 때문에 섣불리 조사 할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나라에 가장 보편화 되어 있고 친숙한, 국가를 대표 할 수 있는 각국의 ‘대표 무술(국기)’을 조사 하였다.
과 대표 무술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현대 생활 속에서 생활 체육으로써도 앞으로 더욱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되, 이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1. 한국 - 택견
택견은 오늘의 [참정신]을 구현하는 국내 유일의 중요무현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된 전통무예이다. 택견은 귀중한 문화유산으로서 문화재적, 체육적, 무술적 가치가 탁월 하다.
택견은 다른 종목의 체육, 무술, 레포츠 등의 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제반 효과를 가장 한국적인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특히 택견은 엘리트의식에 뿌리를 둔 다른 동양무술과는 달리 오랜 세월동안 민중 속에서 자라나면서 보편성과 일반성을 지니고 발전했다. 또한 현대 동양 무술 종목들이 경쟁적으로 국제 스포츠화를 지향 하고 있는 추세에 비추어 볼때 경기로서의 오랜 역사는 택견이 곧바로 현대적, 국제적 스포츠가 될 수 있는 큰 장점이다.
택견은 스포츠 경기로 발전한 한 대부분의 동양 무술들이 기존의 수행 적 가치를 잃어버려 정체성이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 비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경기와 무술의 중층구조로 발달해 온 택견은 경기와 무술의 배치된 개념을 상호조화하고 통합하는 대안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것은 무술시장에서 우월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2.한국 - 태권도
2000년 전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창시된 고유의 전통 무술로, 동양무술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무술이다. 또한 오늘날 세계 스포츠가 된 격투경기로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 운동으로 손과 발, 또는 몸의 각 부분을 사용하여 차기, 지르기, 막기 따위의 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이제 세계화된 국제적으로 공인된 스포츠로 2000년 제27회 시드니올림픽경기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태권도는 전신운동으로서 상대편에게서 공격을 받았을 때 맨손과 맨발로 인체의 관절을 무기화하여 자신을 방어하고 공격하는 무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