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

 1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1
 2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2
 3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3
 4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4
 5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5
 6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6
 7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7
 8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8
 9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9
 10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 -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다문화주의의 개념 및 대두
2.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고찰
①. 공동체주의
. 자유주의
3. 다문화주의와 국민통합(교육의 사회적 기능)
Ⅲ.결론
Ⅰ. 서론
학교는 ‘작은’ 사회다. 그런데 ‘작은’이란 말이 내포하는 의미는 한정적인 규모의 공동체라는 의미 외에도, 사회의 다양한 양상과 문제점들을 반영하고 있는 사회의 축소판이라는 의미 또한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여러 문제점인 빈부격차, 외국인노동자 문제 등은 그러한 문제점에 포섭된 가정의 학령기 자녀들이 구성원인 학교에서 고스란히 재현된다. 학교의 학생들이 곧 다음 세대를 책임질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것을 고려해본다면 사회의 시급한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한 첫 단추는 바로 이 문제를 ‘학교’에서부터 해결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부각되고 있는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학교의 사회화 기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 전반에 걸쳐 퍼지고 있는 기존의 국민통합개념에 관련한 일련의 도전들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서 바로 다문화주의와 관련이 있다. 그동안 전통적인 관점에서 한 국가의 국민은 일종의 공통적인 국민 정체성을 함양하도록 기획되어왔었다. 대다수 자유민주주의국가에서는 그 구성원들에게 그들 간에 존재하는 ‘차이’와는 상관없이 동일한 자격을 부여함과 동시에 그것을 수행하면서 겪는 공통의 경험에서 생성되는 공동의 시민의식을 갖춘 ‘정상적’ 시민모델의 일원으로서 기능하기를 바래왔다. 이를 마샬의 말을 빌려 표현하면 국민통합의 개념은 ‘공동의 권리로서의 시민권(citizenship-as-common-right)’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이고, 이때의 시민권은 일련의 권리와 의무로 규정된 단순한 법적 지위만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치공동체에서 한 사람의 멤버십을 표현하는 정체성까지 내포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Will kymlicka, 『현대 정치철학의 이해』, 동명사, 2002, p457-458.
하지만 근래에는 이러한 ‘정상적’ 시민모델이 장애가 없고, 이성애자인 그 사회 주류 남성의 특성에 기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그동안 이러한 정상성의 모델에서 이탈한 사람은 누구라도 배제, 주변화, 침묵화 혹은 동화의 대상이 되어왔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다른 피부를 가진 외국인, 성적소수자, 여성들에게 있어서 공동의 시민권리가 그들의 필요를 수용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영(I.M.Young)이 명명한 것처럼 차등적 시민권 과 같은 확장된 개념의 시민권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같은책, 458-459p
즉 현행 자유민주주의 국가 공동체의 유지 및 실현을 위한 국민통합의 발상을 일정부분 인정하면서도, 현재의 규정형식은 일부 집단의 희생 및 부당한 배제를 배태하기 때문에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특정 형태의 차등적 처우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그동안 ‘정상적 시민’을 길러내는데 중역을 담당했던 ‘학교’에 사회화 기능에 대한 반성적 개선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고 하겠으며, 이러한 작업을 위해 공동체주의 및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국민통합과 정체성인정의 양자 간 합의점을 도출해보고, 현재의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그 합의내용에 비추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 지 밝히는 과정이 뒤따르게 될 것이다. 소위 ‘사회적 약자’들이라고 일컬어지는 외국인, 성적소수자, 여성이라는 특성을 가진 다양한 차이를 가진 학생들을 하나의 국민으로 포섭하는데 있어서 정의로운 형태의 정의 및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사회가 처한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금석을 놓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의 개념 및 대두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란 용어는 사용하는 사람, 분야, 학파에 따라 의미가 다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비교적 넓은 의미에서 파악해보면, 다문화주의는 문화적 다양성 즉 인종, 사회 경제적 계급, 성별, 언어, 문화, 성적 지향, 신체적 장애 등에 대하여 각각의 개인과 집단이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며 이에는 어떠한 사회, 정치, 경제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지를 분석하려는 비평사조이다. 이선영, 「다문화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논의」, 2008, 한국교원대학교, p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