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자유에 대한 분석

 1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
 2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2
 3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3
 4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4
 5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5
 6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6
 7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7
 8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8
 9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9
 10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0
 11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1
 12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2
 13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3
 14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4
 15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5
 16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6
 17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자유에 대한 분석
서론
I. 종교자유의 개념
1. 종교자유의 의의
2. 종교자유의 개념
3. 종교자유의 역사
II. 종교자유의 내용
1. 신앙의 자유
2. 종교적 행위의 자유
3. 종교교육의 자유
4. 선교의 자유
III. 종교자유의 제한과 한계
1. 제한의 일반원칙
2. 제한의 한계
IV. 제한에 관한 현실적 문제
1. 종교적 병역거부
사례 1.
사례 2.
사례 3.
2. 종교교육의 문제 및 채플 거부
사례 1.
결론
참고문헌
서론
냉전 시대가 끝난뒤, 세계에 새로운 평화가 다가올 것이라는 기대가 일었지만, 이는 환상에 불과했고 오히려 세계는 더 위험해졌다는 말이 들려오고 있다. 냉전시대에는 미국과 소련이라는 양대 세력의 갈등이 있었지만, 냉전 이후에는 다양한 민족, 영토 갈등이 심각한 수준에 달해있다.
이러한 새로운 양상의 갈등에는 종교도 큰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1992년 일어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내전이나 1998년의 코소보 사태는 민족 외에도 종교가 심각한 분쟁의 요인이 됨을 보여주었다. 2001년 9.11 테러이후 벌어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과 이라크 전쟁에도 종교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탈레반-알카에다의 이슬람 근본주의적 세력들과 조지 부시를 비롯한 미국 보수층의 근본주의적 기독교의 갈등이 비록 전면에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해도 말이다.
그래서 하버드대 새뮤얼 헌팅턴 교수는 냉전이후 국제정치가 다국적이고 다문명적인 것이 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정체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문화가 큰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1997) 23, 존 스토트 『현대 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서울:IVP,2005) 135에서 재인용.
이 문화 중에는 종교가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 또한 90년대 이후 종교간의 갈등이 전면에 부상하기 시작했다. 물론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잠복해 있던 것이지만 사회가 발전하고 민주화, 다원화 되면서 수면아래에 있던 종교간 갈등이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종교간 갈등의 한복판에 기독교가 있고, 이제 종교간 갈등은 점점 기독교 대 반기독교로 흘러갈 조짐을 보이고 이미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 2008년에 불교계가 제기한 종교편향 논란 등은 이런 흐름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종교자유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의의가 있다고 볼 수있다. 종교간의 갈등은 결국 종교자유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입장에서는 다른 종교와의 관계에서 종교자유를 거론하는 것이 거북할 수 도 있겠지만 현실은 더 이상 종교자유의 문제를 외면하지 못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I . 종교 자유의 개념
1. 종교 자유의 의의
종교의 자유는 가장 오래된 기본권 중의 하나로 절대적 기본권에 속하는 권리이다. 여기서 종교란 “인간의 정신 작용에 의거하여 형이상학적인 신앙을 그 내용으로 하는 것으로 초인적인 절대자에 대한 귀의, 또는 신과 내세에 대한 내적 확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볼때 종교의 자유는 자신이 믿는 종교를 원하는 방법으로 믿는 자유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