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

 1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
 2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2
 3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3
 4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4
 5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5
 6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6
 7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7
 8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8
 9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9
 10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0
 11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1
 12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2
 13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3
 14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4
 15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5
 16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좌우의 대립을 넘어 조봉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좌우의 대립을 넘어-조봉암
1. 서론
대한민국의 헌법 제 1장 총강 제 1조에 명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현재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정을 정치체제로 한다. 현암사 소법전 헌법 제1장 총강 제 1조
이것은 북한의 사회주의와는 대립되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전쟁이후 지금까지 반세기가 넘는 기간동안 남북한은 대치하고 있으며, 이승만 정권과 박정희 정권 때에는 특히 반공이 강하게 작용하였다. 이로 인해 심각한 대치 상황까지 치달은 적이 있었는데, 1950년의 한국전쟁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분단의 역사 속에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 사회주의 또는 간첩행위로 인해 희생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사회주의에 직접 가담하여 처단되었고, 형을 살았다.그 중에는 간첩행위에 대한 명백한 증거 없이 국가 권력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이 다수 있었다. SBS그것이 알고싶다 412회 “나는 간첩이 아니다”편
현재 정치권에서는 국가 보안법과 관련해 존폐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우냐 좌냐 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이념 대립이며 상당히 민감한 사항 중 하나이다. 또한 사회주의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소 적대적이며, 과거 일부의 사회주의자에 대한 평가도 왜곡되었다. 그러나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의 이념을 떠나 우리나라를 발전시키려 했고 좌와 우의 대립을 극복하고자 했던 인물을 정치적인 정적으로 취급하여 사형을 시킨 것에 대해 큰 의문을 품게 되었으며, 그것은 나에게 조사를 하기 위한 동기를 제공해 주었다.
그 조사대상은 한때 제 1야당의 대통령 후보로 나섰던 조봉암이며 나는 이번 보고서에서 그의 일생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일제 강점기의 해방운동과 광복 후의 정치활동, 그리고 진보당 사건으로 사형 당하기까지의 그의 주요 활동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탈냉전과 민주화, 세계화라는 현대의 관점에서 그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한다. 특히 독도문제와 위안부 문제 등 해방 뒤에도 거론되는 문제와 좌우의 대립이라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그의 항일 투쟁과 진보당사건을 중심으로 조사했다.
2. 본론
1) 조봉암은 누구인가.
1898년 경기도 강화(현재 인천광역시 강화)에서 태어난 그는 일제 강점기 시절 공산당에 입문하여 일제에 저항하게 된다. 그 후 수많은 옥살이와 항일 투쟁으로 일제강점기를 보낸다. 그러던 중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공산주의 사상을 접하게 된다.
이 일본 유학이 조봉암으로 하여금 식민지 시대의 선도적 사회주의자가 되게 하였고, 39년 후 그를 사형에 처하게 하였다.
해방 직후에는 자신의 출신지역인 인천으로 돌아가 활동한다. 그리고 남북분단의 상황에 이르자 그는 좌우합작운동에도 참여한다. 한국전쟁이 끝나고 진보정당을 창당하는 것이 목표였던 그에게 진보당 사건이 터지고 이 사건이 그의 사형으로 마무리되면서 진보당의 역사도 거기서 끝이 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