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

 1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1
 2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2
 3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3
 4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4
 5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5
 6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6
 7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7
 8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한국과 일본의 독도의 영유권 분쟁화


Ⅱ. 본 론

- 독도를 둘러싼 양국 관계사

- 독도에 대한 한국의 입장

- 독도에 대한 일본의 입장


Ⅲ. 결 론

- 독도는 우리 땅

본문내용
Ⅰ. 서 론


내가 초등학교 시절 때부터 즐겨 부르던 노래 중의 하나가 ‘독도는 우리 땅’ 이라는 노래였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로 시작하는 이 노래는 어린 우리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왔고, 그 노래를 무의식 중으로 부르면서 당연히 독도는 우리의 영토라고 생각되었고, 당연히 우리 영토인줄 알았다. 하지만 내가 자라면서 점점 일본은 독도가 자국의 영토임을 주장하며 독도의 영유권에 대한 문제화가 한국과 일본에서 대두되게 되었다.
독도는 한국 죽변에서는 215km, 일본 사카이에서는 220km로 본토를 중심으로 보면 양국의 중간쯤에 있으며, 울릉도의 동남 92km, 오키섬의 북서 159km이므로 3:5 비율로 한국측에 더 가까운 섬이다. 일본 국회의 배타적 경제 수역(EEZ)비준 움직임을 계기로 독도 영유권 문제가 양국의 심각한 마찰로 까지 확대될 조짐을 보였고, 최근에는 일본이 독자적으로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여 한국 사람들을 분노하게 했고, 독도 영유권에 대한 갈등이 더 심화되었다. 독도 주변 해역은 좋은 어장으로 옛날부터 양국의 마찰이 끊이지 않던 곳이지만 현대에 들어 독도 문제가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52년 이승만 라인(평화선)이 선포되고서 부터이다. 이후 일본측은 독도 문제를 국제 사법 재판소에 회부할 것을 끈질기게 제기하고 있고 한국측은 분쟁의 대상이 아님을 들어 일본측 주장을 일축함과 동시에 경비 경찰을 주둔시켜 왔다. 독도를 당연히 한국령으로 알고있는 한국측의 정서와는 달리 일본측에서 오히려 국제 사법재판소에서 판가름 짓기를 바라는 만큼 나름대로의 논리가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독도 문제의 전개 과정과 한일 양측의 독도에 대한 주장을 객관적으로 비교해봄으로써 문제의 실상을 보다 확실하게 밝혀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독도를 둘러싼 양국 관계사

한일간의 독도 관련 영유권 분쟁은 17세기로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430년부터 조선 정부는 울릉도의 공도 정책을 300여년간 펴게 되는데 그 사이에 일본 막부는 1618년에 어민들에게 울릉도 도항 면허를 내어 주는 등 자신의 어로 수역으로 관리하게 된다. 독도 분쟁의 발단은 동래 어부 안용복이 숙종 19년(1619년) 울릉도 해역 에 고기를 잡으러 갔다가 대마도 출신 어부들에게 납치되어 가서 울릉도 해역이 조선 관할임을 주장한 데에서 비롯된다. 이를 계기로 대마도주는 조선 조정에 어부들의 조업을 금지해 달라는 요청을 한다. 이에 조정은 울릉도의 일본 명칭인 다케시마를 울릉
참고문헌
『독도에 대한 일본 사람들의 주장』, 김병렬, 다다미디어, 2001
『독도』, 박인식,김정명, 대원사, 1996
http://www.tokdo.co.kr
http://www.dokdo.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