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1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1
 2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2
 3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3
 4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4
 5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5
 6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6
 7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7
 8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목 차 >
Ⅰ. 서론
- 교육공학의 대두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발달
3. 교육공학의 정의
4. 교육공학의 영역
5.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Ⅲ. 결론
- 교육공학의 미래전망
Ⅰ. 서 론
교육공학의 대두
사회가 점차로 발달하면서 가르쳐야 할 지식이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교육부분에서도 산업화와 마찬가지로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교육의 효율성에 관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교육공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교수공학의 초기 발전에 주요 역할을 담당했던 Finn은 다음과 같이 설명을 했다.
“현대사회에서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사회변화와 교육에의 테크놀로지 적용이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교육공학이 대두되었다.”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은 교육심리학이나 교육사회학, 교육철학과 같이 교육과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현상의 기초 과정이나 철학적 근본원리 등 인과관계의 발견과 고찰을 통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주력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활용이 가능한 기계, 도구, 사람, 기술, 과정 절차 및 아이디어를 총망라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자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 분야이다. (Gagne 1987)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교육목적의 더욱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이다. 교육에서의 교육공학이란 협의의 교육공학으로, 예를 들면 시청각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매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초기에는 주로 하드웨어의 개발과 보급에 치우쳤으나 갈수록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번영계ㆍ김영환ㆍ손미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교육의 공학이란 교육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종 시청각 매체를 교육적 필요에 의해서 단편적으로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전 과정을 체제로 보고, 체제의 유기적 적합성에 근거하여 교수매체를 선정, 또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는데 초점을 둔 것을 말한다.
2. 교육공학의 발달
(1) 초창기 교육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