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의 장르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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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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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잡가의 장르적 특성
1. 서론
2. 잡가의 명칭 및 발생
3. 잡가의 양식적 특성
4. 결론
1. 서론
본 고에서는 조선후기 직업적인 가객들에 의해 가창되고 널리 유행한 잡가를 대상으로 그 개념과 발생시기를 알아보고 잡가의 양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잡가는 그 명칭에 있어서 타 양식과는 달리 혼란을 겪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이 잡가, 속가, 속요로 이는 잡가가 창곡이 발흥한 시기에 속악의 창곡으로 불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러한 명칭의 혼돈은 근래에 들어 잡가로 정착되었다.
잡가의 발생을 바라보는 관점은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 논의의 폭이 넓었으나 문헌에 잡가라는 용어가 보이는 시기가 18세기 후반이고 또 18세기가 가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과 음악적으로 가락 변이의 추이를 보아 18세기에 발생했다고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본다.
잡가는 내용과 형식에 있어 상당히 다양한 양상을 보여 과연 형태적 동질성을 지닌 문학 양식으로 볼 수 있느냐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잡가의 다양한 양식 중 그나마 특징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분연의 형태이다. 이것을 달리하여 ‘후렴에 의해 분연되는 것’, ‘동일어의 반복에 의해서 분연되는 것’, ‘성격을 달리하는 여러 시가의 엮음에 의해서 분연되는 것’ 등 세 가지로 나위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분연성이 가사와의 변별은 분명히 해주나 후렴이나 동일어의 반복은 민요의 주요한 속성임을 생각할 때 부자연한 표현과 일관성 없는 주제로 잡가의 특성인 잡연성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엮음 형식이야말로 기존의 시가와 형식, 내용면에서 그 차별성을 주장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로 주목받을 만하다.
잡가는 운율에 있어 전통시가에서 주로 나타나는 4음보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그것에 대한 파괴적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는 잡가가 창 위주이고 일상 생활을 노래하기 때문에 4음보의 규칙적인 율조가 성립되지 않는 다고 볼 수 있다.
분연과 4음보 율격의 파괴를 그 형태적 특성으로 지니고 있는 잡가는 내용 면에 있어서 통속성을 그 독특한 특성으로 삼고 있다. 잡가에 있어서 통속성은 그 발현 코드가 다양하여 소재적 기반에서부터 그것이 노정하고 있는 주제 그리고 그 표현방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통속성은 잡가의 예술로서의 가치를 훼손시키기는 하지만 다른 양식들이 형식상, 내용상으로 지나친 정형의 틀을 지녀 문학의 담론을 한정시키고 있음에 비해 잡가는 그 전통적 정형의 틀을 뛰어 넘어 문학의 담론을 좀더 자유롭고 진솔한 쪽으로 이끌며 그 지평을 넓혔다는 점에서는 가치가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2. 잡가의 명칭 및 발생
2.1. 명칭
『韓國雜歌全集』에 수록된 잡가집들 및 주요 텍스트와 그 외의 잡가집들은 잡가류에 대한 명칭으로 속가(12)·창가(14)·가곡(15)·속곡(17)·가요(18)·고전가사(19)·속가(25) 등을 쓰고 있다. 그리고 어떤 잡가집은 표지 제명과 내용의 명칭이 서로 다른 것도 있어 잡가가 문학적 정체성을 지닌 것으로서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던 당대에 그 이름이 혼칭된 사정을 일러준다. 여기에 음악상의 명칭을 포함하면 ‘노래’, ‘별곡’, ‘타령’, ‘속요’, ‘비청’ ‘얼청’, ‘단가’, ‘소리’, ‘속악’, ‘잡성’ 등 외에 ‘잡요’, ‘속가사’, ‘평민가사’ 등 다양한 異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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