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

 1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1
 2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2
 3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3
 4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4
 5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5
 6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6
 7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아동의 이해
1. 특수아동의 정의
특수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한다.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아동의 정의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Hallahan & Kauffman, 1999). 즉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중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영재아동 등은 일반 아동들과는 다른 학업적, 행동적,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는 특수교육서비스가 필요하고 이처럼 특수교육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특수아동들도 여러 측면에서 일반 또래들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2. 특수아동의 분류
특수아동을 분류할 때 장애 영역별로 집단화하는 것은 매우 보편적인 방법이다.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하면 특수교육대상아동은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정신지체 (4) 지체부자유 (5)정서장애 (5) 언어장애 (7)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으로 분류된다. 미국장애인교육법(IDEA)은 이와 달리 (1) 정신지체 (2) 청각장애 (3) 말/언어장애 (4) 시각장애 (5) 중증정서장애 (6) 지체장애 (7) 자폐 (8) 외상성뇌손상 (9)기타 건강장애 (10) 특정학습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3. 특수아동의 출현율
특수아동의 출현율은 특수교육정책을 수립하거나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들의 출현율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려운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가 서로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출현율이 달라질 수 있다.
둘째, 특수아동이 교정 또는 치료를 받아 일반아동이 되는가 하면 일반아동이 사고로 특수아동이 되는 등 대상아동이 수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현율이 달라질 수 있다.
셋째, 일부 부모는 자녀가 특수아동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거나 특수아동으로 진단되는 것을 바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경도장애아동의 경우 학교에서 학습활동을 하기 전까지는 그 아동이 장애를 가지고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다섯째, 교사의 태도와 표집 오차로인해 출현율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