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고찰 - 덕 윤리의 이해, 사례,교과서 내용 지도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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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고찰
목차
① 방향
② 이론의 개관
(1) 덕 윤리의 이해
(2) 덕 윤리에 기초한 도덕교육의 이해
(3) 덕 윤리의 정리
③ 적용사례
(1)도덕적 사례
(2)적용해석
④ 교과서 적용
⑤ 소감
① 방향
서술적인 내용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서 주로 교재인 을 중심으로 공부 하였고, 그리고 손 경원 교수님의 강의록에서 원론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실제 교과서에서 적용과 실생활에서 문제점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좀 더 도덕교육에 접근하여 이해하려고 애썼다.
②이론의 개관
(1) 덕 윤리의 이해
1)덕 윤리학
의무 또는 규칙 중심의 형식주의 도덕 교육론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바람직한 삶을 위해 도덕적 품성과 자질 형성하는 인격교육을 지향한다. 덕 윤리학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전에 ‘나는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를 윤리학적탐구의 근본으로 보는 학문이다. 덕 윤리학과 그 배경의 덕 교육이론은 대체로 그 뿌리를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두고 있다. (인격교육=덕 교육)
2)목적론적 윤리학 ( 행복의 윤리학, 자아실현의 윤리학 )
인간의 삶은 어떤 선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목적론적 윤리학) 사람마다 다양한 목적들 중에서 모두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최고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서의 최고선을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라고 했다.(행복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이란 건강이나 부 명예 권력 같은 것이 아니라 인간고유의 정신 이성의 기능과 활동이 훌륭하게 이루어질 때 바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자아실현의 윤리학) 인간이 자기실현을 도모하고 행복해지려면 그러한 목적 추구에 자신의 최고의 기능을 발휘하게 해주는 덕을 발달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의 덕이란 그의 정신을 뛰어나게 훌륭하게 칭찬받을만한 상태에 있는 것, 즉 탁월한 성품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 된다. 말하자면 덕이란 훌륭하고 뛰어나서 칭찬받을 만한 성품이요 그것을 가지고 있는 것을 좋은 상태에 이르게 하고 또 그것을 잘 발휘 시켜주는 것이다.
3)공동체적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이 지향하는 유덕한 인격인은 칸트의 추상화된 자율적 도덕인과 다른 관념적인간이 아니라 자신이 발 딛고 서있는 삶의 공동체와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형성된다. 국가의 목적은 선한 삶을 실현하는 것이며, 정치적 사회는 단순히 모여 살기보다는 고귀한 행동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었다. (순수한 자연인이 아니라 정치사회적 공동체의 바람직한 한 시민으로서의 유덕한 인격인을 의미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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