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

 1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1
 2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2
 3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3
 4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4
 5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5
 6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6
 7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7
 8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8
 9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9
 10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10
 11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 보고서] 정신여자고등학교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여자고등학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초기의 정신여학당
1)설립자 애니 엘러스
2)정신여학당의 설립
3)초기의 교육방식
2.일제강점기의 정신여학교
1)제 1차 조선교육령 공포
2)제 2차 조선교육령 공포
3)제 3차 조선교육령 공포
4)제 4차 조선교육령 공포
3.오늘날의 정신여학교
1)본교 교육목표
2)본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편성운영 방향
3)종교교육
Ⅲ.마치면서
Ⅳ.참고문헌
Ⅰ.서론
정신학원은 우리나라 장로회 최초의 여학교이다. 설립자 애니 엘러스는 교육 선교를 통해 이이 땅의 여성들에게 큰 도전과 희망을 주었다. 본 학교는 지난 120년의 역사를 자랑하면서 기독교 정신을 구현해 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학교로 매김 하였다.
본 발제에서는 정신여학당의 설립과 일제 시대에 교육과 오늘날의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Ⅱ.본론
1.초기의 정신 여학당
1)설립자 애니 엘러스 http://tv.juan.or.kr/faith/s03.asp?gotopage=14&sid=2519
1862년 8월 31일 미국 미시간주 버오크에서 장로교 목사의 딸로 출생하여 1881년 일리노이주 록포드 대학을 졸업하고, 보스턴 의과대학에서 수학하던 중 미북장로회 선교본부로부터 조선 의료선교사로 초청 받았다. 1886년 5월 22일 애니 엘러스는 조선으로 출발하여 다음 해(1887년, 27세 때) 미국에서 함께 내한한 육영공원 교사 D. A.벙커와 결혼했다. 한국에서 40년간 선교사로 봉직하면서 제중원 의사, 명성황후 시의, 정신여학교 교장으로 활동하다가 정동 여학당을 인계한 후에도 계속 교육 선교에 전념하여 미북감리회(배재학당)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쳤으며, 여성과 소녀들을 위하여 많은 선교 활동을 했다. 그녀의 생애 후반기에는 조선 Y.W.C.A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1926년 은퇴하여 귀국했다. 그 후 다시 내한하였다가, 1938년 10월 8일 별세하여 양화진에 안장되었다.
2)정동여학당의 설립
미북장로회 교육사업은 언더우드 목사가 처음 시작하였다 정신여자고등학교 사료연구위원회. 『한국에 온 첫 여 의료 선교사 애니 엘러스』. p.86
. 그는 교육 사업을 하면서 여학교 사역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여겨 여학교 개교도 계획하고 있었다. 그러나 장로회에 온 첫 여학생도 여학교가 마련되지 않아 감리회 여학교로 넘겨줄 수밖에 없었다. 그는 선교본부에 여학교에서 가르칠 여자 선교사를 요청했다. 그 중 여학교를 열망하던 애니 엘러스는 1887년 6월 고종으로부터 하사 받은 정동 28번지 주택에 교사(校舍)를 마련하고 여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 주택은 외딴 곳에 있고, 다른 사람들이 들여다 볼 수 없으며 문도 뒤편으로 나 있어 조선의 다른 사람의 이목을 받지 않는 곳이어서 여학교를 운영하기에 매우 적합한 장소였다. 이것이 정동 여학당의 시작이다.
"동학교의 역사를 되짚어 올라가면서 회고하건대 지금 앉아서 감개무량한 감이 없을 수 없으니 처음에 선교사들이 포교하려고 조선에 나와 만 가지 고생을 하던 끝에 여자들을 모아놓고 교육을 베푸는 동시에 선교를 하자는 것이 목적이면서도 실로 교육이나 선교를 하기가 얼마나 어려웠다는 것은 지금은 상상 못할만하게 어려웠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