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종류(내용, 위치별)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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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 여음의 종류(내용, 위치별)와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속요高麗俗謠 여음餘音의 종류와 기능
차례
여음이란
여음의 종류
2.1 내용에 따른 분류
2.2 위치에 따른 분류
여음의 기능
1. 여음이란
여음의 사전적인 의미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있는 음향’이지만, 문학적인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문학인 시가詩歌에서 본가사의 앞, 뒤, 가운데에 위치하여 감흥과 율조에 영향을 미치는 어절이나 구절’을 뜻한다. 노철은 여음의 특성을 ‘감탄적 성격’에 있다고 보고, 여음을 곧 감탄사로 처리했다. 황희영은 여음을 ‘음율적 구절형식’이라고 말하며 노래의 가창에 주목해 음률을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았다. 정동화는 조흥과 운율에 초점을 맞추어 여음을 보았다.
이처럼 여음의 정의는 학자들 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여음의 기본 개념을 정리하자면 ‘시흥을 돕고 음율을 고루거나 본사의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구사된 무의미한 사설, 혹은 감탄사 사설’이라 할 수 있다. 즉, 시가에 있어서 뜻의 전달보다는 조흥과 조율 및 의미 확장을 기하는 소리(구음)이며, 반복에 의해 한 형식을 이루는 것을 여음이라 한다.
현전하는 고려속요 대다수에서 여음을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여음은 다양한 층위에서 여러 쓰임을 가지고 있다. ‘고려속요가 고려속요이게 하는 것’이 여음이라 할 정도로, 여음과 고려속요는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는 것이다.
2. 여음의 종류
고려가요에 나타나는 여음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고려가요
여음
고려가요
여음
이상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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