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의미, 종류, 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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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의미, 종류, 계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 순 서 】
1. 여음의 의미
2. 여음의 종류
3. 여음의 특징
4. 여음의 기능
5. 여음의 계열
6. 결론
1. 여음의 의미
여음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 있는 음향이고, 음악 용어로는 성악곡에서는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을,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그리고 문학적인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 · 뒤 가운데에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인 것이다.
여음의 정의는 난제이나, 우리 시가의 경우 여음이 가장 다채롭게 구사된 고려 속가를
통해 정의를 도출함이 바람직할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면「서경별곡」에 보이는 여음인 ‘아즐가’와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에 있어서, ‘아즐가’는 앞의 어사를 강조하기 위해 넣은 여음이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는 악곡의 章을 나눔과 뒷 章에의 연결을 위해 조율적으로 넣은 여음이다. 그리고「쌍화점」에 보이는 후렴구는 여음구와 실사가 합쳐져 본사의 내용과 정서를 확장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다.
그러므로 여음은 때로 후렴구도 되고, 때로 여음과 실사가 합쳐져반복구도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여음을 ‘시가에서 대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며, 율격을 띠고 나오는 무의미(악기의 의성어 또는 현재로서는 뜻이 불분명한 주술적 성음)한 소리로, 흥을 돋우거나 음악적 효과를 이루며 본사의 내용을 보충강조하기 위해 쓰인 무의미한 일련의 소리’로 정의하고자 한다.
2. 여음의 종류
여음은 위치가 어디에 오느냐에 따라 혹은 여음을 구성하는 성분이 무엇이냐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전자를 위치별 분류라 하고 후자를 성분별 분류라 한다. 위치별 분류는 다시 전치여음(前置餘音)과 중치여음(中置餘音), 후치여음(後置餘音)으로 나뉜다. 전치여음은 초렴(初斂)이라고 하며 노래의 서두에 나타나는 각 연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대개 서두에서 임금이나 공적인 임에 대한 송축의 의미를 담고있다.(동동) 중치여음은 중렴(中斂)이라고 하며 구와 구, 행과 행 사이 등 노래의 중간에 오는 여음을 말한다. 후치여음은 후렴(後斂)이라고도 하며 노래의 말미에 붙는 여음으로서, 연장체 고려속요의 후렴들이 이에 해당된다. 여음의 일반적 형태로 ‘여음’이란 어휘 자체가 ‘후렴구’라는 어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성분별 분류도 다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감탄여음(感歎餘音)과 의성여음(擬聲餘音), 어사여음(語辭餘音)이 그것이다. 감탄여음은 여음 중 가장 원시적 형태로, 애초에는 희노애락(喜怒哀樂)의 인간 감정에서 결과 된 단순한 감탄이었으나 점차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뜻을 가진 감탄 여음이 생겨 시가 속에서 특별한 형식적 의미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 것을 말한다. 의성여음은 자연이나 사물, 동물, 악기 등의 소리를 본 딴 것을 노래 가사의 한 부분으로 삼아서, 노래의 한 부분에서 다음 부분으로 넘어가는 사이에 넣어 흥을 돋우거나 노래의 다음 부분을 준비하는 구실을 하는 것을 말한다. 어사여음은 원래 그 자체로 뜻이 있었던 말이었지만, 그 말의 의미와 관계없이 작품 속에서 나타나거나, 원래의 의미가 희미해졌거나 없어진 것으로서의 여음을 말한다.
(1) 전치여음
고려 속가 가운데 전치여음을 가지고 있는 노래는 「상저가」 뿐이다
듥긔동 방해나 디히 히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