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

 1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
 2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2
 3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3
 4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4
 5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5
 6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6
 7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7
 8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8
 9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9
 10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0
 11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1
 12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2
 13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3
 14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4
 15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5
 16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6
 17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7
 18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8
 19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19
 20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어 속의 색과 음식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식(食)문화
1.1. 中國의 4大 料理
1.2. 중국인들에게 음식의 의의
2. 음식 재료와 관련 있는 중국어
2.1. 비유를 통해 생성된 어휘
2.2. 전혀 다른 의미로 변형된 어휘
3. 먹는 것과 관계있는 동작
4. 맛과 관련된 표현
5. 주방용품
6 .음식의 제조과정과 방식
7. 기타
7.1. 그 밖의 중국어와 먹는 것이 연관된 어휘와 표현
7.2. 중국요리관련 고사성어
Ⅲ. 결론
※ 참고자료
Ⅰ. 서론
사회학자들은 일찍부터 한 민족의 개념은 단지 그 민족의 안목으로만 이해가 가능하다고 여겨,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탐구를 매우 중시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언어학자들도 언어와 문화의 상호관계, 특히 각 민족의 문화 관습이 언어의 변화를 야기한 사실을 중시하여, 의사소통 능력은 궁극적으로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문화를 가르치는 일에 주목하게 되었다.
오랜 역사와 전통 속에서 먹는 것을 가장 중요시 해왔던 중국인들은 음식과 관련된 많은 어휘들 안에 그들의 사고를 담아왔고 우리는 이 어휘 속에서 그들의 역사와 문화, 민족 정서 등을 엿볼 수 있다. 실제로 중국인을 대하면서 우리가 느끼는 장벽은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일 때가 많다. 그러므로 문화의 영향이 가장 잘 반영되어 있는 어휘를 통하여 그 사전적 의미뿐만 아니라 함의된 문화적 의미까지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언어가 문화를 반영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우리는 중국의 다양한 문화 가운데 가장 중국적인 요소가 풍부하다고 할 수 있는 음식문화와 관련된 어휘들을 통해 그것이 지니는 문화적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중국의 식(食)문화
1.1. 中國의 4大 料理
1) 산동요리(山東菜系)
산동은 중국고대문화 발원지의 하나로 灰陶, 紅陶, 黑陶등 취사기구가 출토되어 신석기시대 齊魯(제노)일대에 초기 문명이 번영하였음을 입증해주고 있다. 춘추전국시기의 대학자 공자와 맹자도 식을 논하는데 정통하였는데 이것으로도 이 시기에 조리수준이 이미 상당한 수준에 도달하였다는 것을 미루어 알 수 있다. 後魏의 가사협은 《齊民要術(제민요술)》에 북방요리자료를 수집하여 기재하여 산동 요리의 일부분을 찾아 볼 수 있다. 산동 요리는 황하유역 중 하류 및 기타 북방지역, 멀게는 동북까지 영향을 미쳐 북방요리의 대표가 되었다. 산동요리는 재료의 선택이 광범위하고 禽獸 및 해산물을 많이 사용하고 탕 만들기를 중요시 여기며, 볶음의 조리법을 즐겨 쓴다. 맛은 약간 짜고 신선하며 깨끗하고 향기로우며 바삭거리고 부드러운 특색이 있다. 산동요리는 齊南요리와 膠東요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남요리는 조리법이 독특, 다양하고 制湯이 유명하다. 교동요리는 해산물이 유명하며 깨끗하고 신선한 원래의 맛을 중요시 여긴다. 대표적인 요리에는 대파와 해삼 불린 것을 볶아낸 요리, 뜨거운 설탕시럽에 사과를 입혀 낸 요리 등이 있다.
2) 강소요리(江蘇菜系)
江蘇料理의 주요 특징은 맛의 사계절이 분명하고 물고기와 새우를 잘 이용하며 삶는 것, 덮개 덮고 약한 불로 삶는 것, 전분 즙과 함께 볶는 것, 찌는 것, 굽는 것, 볶는 것 등 요리 기술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국 요리법을 중시하는데 맑은 죽은 밑바닥이 보이고 진한 죽은 색깔이 유백색이다. 원래의 특색과 원 맛을 살리기에 신경을 쓴다. 요리마다 각자의 맛을 나타내며 맛이 진하지만 기름진 감이 없고, 연하지만 옅지 않으며, 시원하지만 본 맛을 잃지 않았고, 뼈까지 바삭바삭하지만 원래의 형태를 보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강소요리의 이름은 강소의 풍부한 현지 산품과 밀접히 관련된다. 그중 다양한 해산물과 1년 4계절의 여러 야채와 다양한 양념이 강소요리의 번영과 독특한 맛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