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

 1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1
 2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2
 3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3
 4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4
 5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5
 6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월 _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요일의 어원과 의미
목 차
1. 요일 이름의 기원
2. “월화수목금토일” 이름 각각의 유래
3. 역학 에서본 요일 - 오행의 근기
4. 내가 생각하는 요일의 삶
5. 디자인 적 가치관에서 본 요일의 의미
1 . Names of the Seven Days “요일이름의 기원”
- 영어의 월별 명칭에는 몇 개의 신화적 의미가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다. 그 이름들은 라틴 어에서 직접 유래한 것이며, 그것은 로마인의 영국 침입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면 1월 january은 1월달에 열리는 야누스janus의 축제인, 야누아르januar의 이름을 딴 것이다 2월 February은 페브루움 februum(정화의식)에서 파생한 것으로, 특히 2월에 열리는 루페르칼리아 의 의식을 의미하며, 출산의 신 파우누수faunus, 일명 루페루쿠스lupercus에게 바쳐지는 것이다. 3월 march은 martis dies와 마찬가지로 mars의 이름을 딴 것이고, 5월 may은 아틀라스의 딸인 여신 마이아maia에서 따온 것이다. 마지막으로 6월 june은 로마의 프리가와 동등한 여신, 유노에게 간접적으로 따온 것이다.
다른 달들은 로마의 황제들(줄리어스와 아우구스투수)이나 숫자(september에서 december까지, 7번째 달에서 10번째 달까지는 고대의 월력에서)에서 이름을 따왔다. 단 4월 April만은 예외인데, 그 이름의 유래는 분명치 않다. 일설에 의하면, 그것은 라틴 어의 동사, 아페리레aperire(연다)에서 나왔다고 한다
태양계 행성 중에는 육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이다. 그래서 옛날 사람들은 우리 태양계가 태양(일), 달(월) 그리고 이 5개 행성을 포함하여 7개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이 요일의 이름은 맨 눈으로 볼 수 있는 이 7개의 천체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현재 쓰고 있는 영어의 요일 명칭은 앵글로색슨 인들이 로마인들로부터 7일제의 주를 배우되, 요일을 로마의 신들에 상당하는 자기네의 신들 이름으로 불렀다.
2. “월화수목금토일” 이름 각각의 유래
① Monday (월요일)
너무나 알기 쉽게도 Monday는 달의 날이란 뜻이다. 원래 고대영어에서는 monandaeg라고 쓰였고, 이 말은 라틴어 lunae dies (the day of the moon)의 번역어이며, 다시 이 라틴어는 헬라어인 hemera Selenes의 번역어이다. 라틴어의 Luna, 헬라어의 Selene는 둘 다 달이란 뜻인 동시에 달의 여신의 이름이다. 독어의 Montag역시 마찬가지로 Mond 달 + Tag 날로 이루어진 단어이고, 불어의 lundi는 라틴어 lunae dies에서 온 단어이다.
② Tuesday (화요일)
화요일은 그냥 봐서는 어디에서 왔는지 알기가 어렵다. 고대영어로 화요일은 tiwesdaeg라고 썼는데, 뜻은 the day of Tiw이다. Tiw는 북구신화에서 나오는 전쟁의 신으로 로마신화의 Mars에 해당한다. Mars는 행성 중에서 화성의 이름이기도 하다. Tiwesdaeg가 바로 Martis dies (the day of Mars)의 번역어이다. 독어의 Dienstag는 Tiw의 게르만어 이름인 Zio의 날이란 뜻이다. z > d의 변화는 고대독어에서 현대독어로 오면서 생기는 소리변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