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의 담당층과 사설 형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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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잡가의 담당층과 사설 형성의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1. 잡가의 생성 및 성격
2. 잡가의 담당층과 향유층
3. 잡가의 사설형성 원리
4. 잡가, 의 형성 원리
Ⅲ. 결론
잡가의 담당층과 사설 형성의 원리
Ⅰ. 서론
잡가는 논자에 따라서 가사의 하위 갈래로 보거나, 민요의 범주 속에 귀속시켜 다루기도 하고, 유행가로 지목되기도 한다. 하지만 장르 규정의 방법과 범주 설정의 기준이 논자에 따라 서로 달라서 잡가의 장르적 속성이나 범주를 잡는데 있어서 통일된 기준을 확정하기가 쉽지 않다. 그만큼 잡가의 작품 자체가 잡연함을 보인 것이다.
그러다가 정재호의 「잡가고」에서 보인 선구적 업적과 후속적 연구에 힘입어 잡가를 가사나 민요와는 다른 독자적 장르로 거듭 확인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장르론적 관점에서 나아가 잡가를 근대로의 전환기 혹은 근대 초기의 대중가요의 시초로 보고 그 특유한 성격으로 통속성 혹은 대중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이 어떠한 양태로 드러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잡가의 정체성 해명에 보다 진전을 보이게 되었다.
본 발제지에서는 김학성의 「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 엮음의 원리」와 성무경의 「잡가, 의 형성 원리」라는 두 편의 논문을 근거로 하여, 잡가의 여러 특성 중에서도 잡가의 담당층과 사설 형성의 원리에 초점을 맞추어 발제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잡가의 생성 및 성격
잡가의 생성을 살펴보면 조선 후기 궁중에서 발달한 정악과 민간의 속악이 교섭하는 가운데 정악과 창곡으로 불린 시조와 가사(歌辭) 등이 곡조의 변화를 겪으면서 속악화되어 잡가로 불린 경우, 민간의 속악으로 불렸던 지역별 민요들과 판소리가 잡가의 창곡에 편성된 경우가 있다. 이렇게 정악으로 불렸던 시조와 가사, 또 민간의 속악으로 불렸던 민요와 판소리들이 속악화의 일반적 추세에 따라 창곡의 분화에 영향을 받고 민간의 음악을 수용하면서 정착한 노래를 잡가라 볼 수 있다.
잡가는 도시의 대중이라는 대규모의 청중 앞에서 흥행에 성공할 수 있는 음악적 세련성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대중의 취향에 영합하고 호기심을 끝없이 자극해야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잡가는 새롭게 창작하기보다는 청중의 취향과 욕구에 맞는 선행 시가들을 끌어와 재구성함으로써 작품을 실현화했다. 결국 잡가는 기록성에 입각한 창작이라기보다는 흥행을 위해서 가창되던 구비성의 성격을 강하게 띠는 장르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살펴볼 때 우리는 잡가의 작품외적 생성 조건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잡가는 고급문화의 취향에서 자유롭지 못한 전문 가객이나 하층문화의 취향에서 자유롭지 못한 유랑예인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위치에 놓인 작가꾼에 의해서 작품으로 실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잡가는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확대와 함께 도시에서의 유흥적 공간이 확대되면서 이들 공간에서 인기를 끈 것이다. 잡가의 성격으로는 내용적인 것보다는 음악적인 것에 중점을 두는 경향을 가지므로 가사는 안정된 형식이나 운율을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내용 역시 잡다하면서 단편적인 것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들 창자들은 주로 유흥적 문화 공간에서 활동했으므로 자연히 노래의 내용은 애정, 삶의 무상함, 자연의 아름다움과 풍류, 익살 등 다채로우나 전체적으로 보아 세속적, 쾌락주의적 지향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내용은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만한 보편적인 것들이었으므로 즐겨 채택되었다.
2. 잡가의 담당층과 향유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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