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

 1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1
 2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2
 3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3
 4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4
 5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5
 6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6
 7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7
 8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8
 9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9
 10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10
 11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 윤리
Ⅰ. 머리말
우리는 이번 도덕 심리학 강의를 통해 여러 가지 도덕적 심리 이론을 살펴보았다. 도덕에 관한 아동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일은 도덕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 아동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도덕교육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도덕교육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이번 학기에 배운 도덕적 심리 이론을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과연 이러한 이론들을 실제 수업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분명 생각해 보아야 한다.
본인은 이 중 배려윤리(Care Ethics)를 좀 더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아름다운 감정 중 하나인 ‘배려’. 종래의 남성 중심적 사고가 아닌 여성의 관점에서 도덕을 바라본 배려윤리. 지금부터는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후 이러한 배려윤리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Ⅱ. 길리건(G. Gilligan)의 배려윤리
ⅰ)배려윤리에 대한 길리건(G. Gilligan)의 논의
정의의 도덕적 성숙론은 정의의 원리에 따라 공정하게 권리를 행사하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야말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행위자로 여겨왔다. 이러한 지배적인 생각이 “배려의 행위를 더 중시 여기는 사람도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기준이 될 수 있다”라는 길리건의 입장에 의해 도전을 받게 되었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척도를 가지고 여성들의 도덕성을 평가할 때 도덕추론의 단계에 도달하는 여성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데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도덕성 발달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고 있다.
길리건은 많은 심리학자와 철학자들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배려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특히, 흄(D. Hume)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여성적 특질에 대하여 관심과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던 철학자 중 대표적인 사람이다. 흄은 “우리들은 이성자체만으로는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없으며 도덕적 행동은 감정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도덕적인 사람은 바로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주장한다. 흄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인간관계 중에서도 특히 여성의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에 기초를 두고 있다. 길리건은 배려의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보다는 공감, 인간에 대한 애착, 인간관계 등을 중시하고 있는데 이는 바로 흄의 사상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길리건은 남성과 여성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도덕적 지향으로부터 삶의 도덕적 문제들을 해석하고 판단하면서 여성의 목소리가 반영된 새로운 도덕적 성숙의 근거인 ‘배려(caring)의 도덕성’을 주장하였다. 길리건이 의하면, 도덕은 두 가지 독립적인 요소들, 즉 ‘정의(justice)’와 ‘배려(care)’로 구성된다. 이 두 가지 요소는 도덕적 문제를 보는 특별한 방식을 나타내는데 각각은 다른 발달의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발달이론에서 정의에만 관심을 둠으로써, 도덕성이 갖는 배려의 측면을 무시했으며 동시에 성적인 편견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길리건은 여성의 도덕발달을 나타낼 수 있는 대안적인 발달의 모델을 제안한다.
길리건에 의하면 남성과 여성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도덕적 지향으로부터 삶의 도덕적 문제들을 해석하고 판단한다. 남성들은 법률과 권리에 중점을 둔 정의윤리(ethics of justice)를 채택하는 경향이 강하고, 여성들은 상호 대인관계와 그 상호 반응들에 중점을 둔 배려윤리(ethics of care)를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정의윤리는 ‘자율성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자아, 그리고 분리와 이해관계의 초연함에 의한 타인들과의 관계’에 의해 도덕적 문제에 접근하는 특성을 보여주며, 배려윤리는 ‘특정한 개인들, 그리고 상호의존, 결합, 타인들에 대한 배려’와 ‘자기이해에 대한 구체적 책임감에 근거를 두고 있는 보다 상황적인 도덕성에 대한 해석’에 의해 도덕문제에 접근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ⅱ) 길리건(G. Gilligan)의 도덕성 발달단계
길리건은 여성의 도덕성의 발달과정은 콜버그가 설명한 것과는 분명히 다른 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나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콜버그가 사용한 인지 도덕추론의 3수준을 전제로 하고 있다. 길리건이 제시하고 있는 배려윤리의 발달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