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1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1
 2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2
 3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3
 4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4
 5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5
 6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6
 7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7
 8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8
 9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9
 10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10
 11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11
 12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의 도덕성
차 례
Ⅰ.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윤리 선택 이유
Ⅱ.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1. 길리건 배려윤리론의 대두
2. 여성의 도덕성 발달
3. 한계
Ⅲ.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
나딩스 배려윤리의 내용
나딩스 배려윤리의 특징
한계
Ⅳ. 배려의 도덕 경험 사례와 도덕수업에의 적용
Ⅴ. 배려윤리 이론의 도덕교육 교수방법
1. 배려윤리에 기초한 수업
2. 도덕이야기하기 수업
Ⅵ. 느낀 점
Ⅶ. 참고문헌
Ⅰ.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윤리 선택 이유
길리건의 배려윤리학과 나딩스의 배려교육론을 선택한 이유는 기존의 남성 중심의 윤리관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여성 중심의 윤리관’을 제기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는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대해 자주 말하곤 하나 ‘도덕성’의 범주에까지 그 기준을 적용하지는 않았었다. 물론 도덕성에 성차가 존재한다는 전제에 많은 비판이 있어왔으나, 인간의 도덕성을 배려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은 높이 사야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비교적 많은 인간관계를 맺어온 경험에 비추어보아 길리건이 주장하는 배려윤리에 타당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폐쇄적인 기숙학원에서 여성들 간의 배려윤리적 행동들과 동아리 활동에서도 보여 지는 남과 여의 도덕성 차이는 정의와 권력에 의해서가 아닌 ‘관계’에 의해 구분지어지는 것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경험들에서 비춰지는 도덕성이 배려윤리와 어떤 관계를 가질 수 있는지 이를 심도 있게 분석하기에 합당하다고 생각하였다.
도덕성을 판단하는 기준에 남성성이 뚜렷하게 보이고 콜버그가 주장한 정의와 권리 중심의 도덕성이 남성 위주의 시각으로 연구된 것이라면 이 배려윤리학은 ‘여성의 시각’에 대해 제기하고 동등한 통합적 관점이 도덕성 판단에 적용되도록 새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여성의 삶은 [애착]이나 [관계 지향적]이라는 측면에서 남성의 사고와 삶과는 어떤 부분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점에서 배려윤리는 어떠한 논리를 가지고 이론을 설명하였는지 궁금증을 유발하기 충분하다. 배려윤리가 도덕교육에서 지향하는 점과 그 시사점은 무엇인지 실제경험에 작용하고 있는 것인지 직접 분석해 보고 싶은 마음이 크다.
Ⅱ.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1. 길리건 배려윤리론의 대두
길리건은 배려윤리에 관해 도덕 심리학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다. 그동안 남성 위주로 연구된 도덕 발달론 외에 여성적 관점의 접근에 기반한 도덕 발달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기존의 심리학 이론 구성에서 누락되었던 여성의 삶과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양성의 도덕적 삶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 새로운 관점의 심리학 이론이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연구를 토대로, 도덕의 영역에는 남성의 도덕으로 이름 할 수 있는 정의와 권리의 도덕 외에 여성의 도덕이라 할 수 있는 따뜻한 배려와 책임의 도덕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성판단 기준인 발달대 미숙의 관점에서 여성의 도덕 발달을 파악하는 것에 도전한 것이다. 여성들은 분리, 독립, 자율성 등보다는 인간관계와 연결에 기초하여 도덕을 규정하는 특성을 보이는데 말하자면 여성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응적이며 그들과의 연관 속에서 행위하고 그들의 감정이나 사고에 대해 고려하며 그들의 삶에 대해 공감하고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도덕적 삶을 본다는 것이다. 길리건은 이러한 정의 지향적 도덕성과 배려 지향적 도덕성은 상호 보완적이고 또 그렇게 접근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길리건은 이러한 현상과 관점들이 기존의 윤리학과 도덕심리학 및 도덕 발달론 그리고 도덕교육에 고려 내지 보완되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2. 여성의 도덕성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