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초등 도덕 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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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 도덕 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
목차
Ⅰ. 이론의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
1. 이론의 선정 배경
2. 이론의 주요 내용
3. 이론의 의의와 문제점
4. 이론의 보완
Ⅱ. 도덕 교육에의 적용
1. 초등 도덕 교육과정 조망
2. 초등 도덕 수업에의 적용
3. 생활 도덕 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
Ⅰ. 이론의 고찰 -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
1. 이론의 선정 배경
수업 시간에 제시됐던 ‘하인즈의 딜레마’는 이미 다른 수업에서 한번 접했던 문제였다.그런데 그 딜레마에 대한 접근 방식이 조금 달랐다. 이전의 수업에서 내가 고민했던 것은 ‘내가 하인즈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였던 것 같은데, 이번 수업에서는 나의 선택을 보편화할 수 있느냐의 영역까지 사고를 확장하게 된 것이다. 저번 수업과 이번 수업, 두 번 다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치겠다는 결론을 내린 나는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의하면 ‘착한 소년-소녀’를 지향하는 3단계의 도덕성을 지닌 듯 하다. 하지만 스스로 매우 도덕적인 인간이라고 자부해왔던 나는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콜버그가 도덕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이 과연 보편타당한 것인지, 만약에 그것이 보편타당한 것이라면 나의 도덕성 단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 지 궁금해졌다.
2. 이론의 주요 내용
1> 도덕성
콜버그는 모든 인간이 발달의 속도와 발달의 종착점이 다를지라도, 어떤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이건 간에 그들은 모두 동일한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전제한다. 도덕 발달 단계에 사회, 문화적 보편성이 존재한다고 본 것이다. 도덕성이란 도덕적인 갈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이며,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간적 가치나 이상 등은 도덕성이라고 볼 수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도덕성이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의 문제인 것이다. 한 사람의 도덕적 수준은 그가 어떤 가치와 덕목을 신봉하고 있는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러한 가치와 덕목을 다루는 논의의 형식의 질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러한 도덕성은 정의의 원리에 근거한다. 인간의 평등성과 인간 관계에서의 상호성에 대한 존중에 바탕을 둔 것으로, 모든 행동에 대한 궁극적인 기준이 된다. 도덕성을 이렇게 정의한다면 도덕의 단계라는 것은 어떠한 도덕적 사고의 구조를 지녔는가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2> 도덕 발달 단계
① 인습 이전 수준
9세 미만의 아동들과 약간의 청소년, 그리고 범법 청소년과 범법 성인들에게 찾아볼 수 있는 도덕성 수준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사회집단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가 하는 분류에 반응하여 집단에 맞게 잘 처신하기는 하지만, 도덕구조는 아직 그것을 제대로 구별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이 수준의 아동은 행위를 물질적 중요성에 따라 선, 악으로 판단한다. 자기 흥미와 물질적 가치가 도덕판단의 기준이 되므로 도덕 이전의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 수준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단계1은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규칙에 복종하려는 주요동기는 처벌을 피하고 만족을 얻으려는 것이다. 행위의 의도보다는 물질적 손해가 선,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물리적 세계와 도덕적 세계가 혼재해 있는 것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한 행동이더라도 그와는 상관없이 물리적으로 큰 손해를 입힌 행동을 나쁜 행동이라고 판단하며, 이에 대해 벌을 주면 끝난다고 생각하는 단계이다. 친구가 일부러 때려서 낸 작은 상처보다, 도와주려고 하다 실수로 낸 더 큰 상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이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