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

 1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1
 2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2
 3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3
 4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4
 5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5
 6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6
 7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7
 8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8
 9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9
 10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10
 11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고서] 공리주의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공리주의”
The greatest happiness for the greatest number
목차
Ⅰ.이론의 설명 및 쟁점
1) 공리주의의 배경
2) 공리주의란?
3) 양적 공리주의와 질적 공리주의
4) 행위 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
Ⅱ.사례 및 분석
1) 사례 1 - 다수결의 원리와 비슷한 공리주의
2) 사례 2 - 행위 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에 입각한 분석
Ⅲ.교과서 사례분석 및 수업 적용
1) 교과서의 사례 및 분석
2) 수업 적용
Ⅳ.참고문헌 및 출처
Ⅴ. 느낀점
Ⅰ.이론의 설명 및 쟁점
공리주의의 배경
- 공리주의는 스코틀랜드 철학자들인 허치슨, 흄, 스미스의 저작에서 시작되어 영국의 사회 개혁가이자 철학자인 제러미 벤덤의 저작에서 정식화되었다. 허치슨은 사람들이 보통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곧 선의 기준이라고 했는데, 이 말이 나중에 벤담을 중심으로 발전한 영국의 공리주의에 큰 영향을 주었다. 허치슨의 영향을 받은 벤담은 공공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며, 영국 법에 홍수를 일으키자고하며 법의 개정을 주장했다.
공리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산업혁명으로 인한 빈부격차와 무절제한 경쟁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기본사상은 ‘인간이면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고자하는 경향을 가진다’는 인간관에서 출발하였다. 그리하여 행동의 옳고 그름이 그 행동이 결과한 쾌락의 유무, 혹은 많고 적음으로 결정된다고 생각하였다. 이들은 인간 삶의 목적이 쾌락이나 행복의 추구에 있다고 보았지만, 개개인 모두가 저마다 자신만의 쾌락이나 행복을 추구하면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되므로 다수의 최대 행복을 강조했다.
공리주의란?
공리주의는 효용과 최대 행복원리를 도덕의 기초로 삼는 이론이다. 인간의 삶에서 그 자체로 즐거움을 주거나 쾌락을 주거나 고통을 피하게 해주는 수단이 아니라면 어떤 것도 좋은 것이라 할 수 없다. 고통으로부터의 자유과 쾌락. 그것이 목적으로서 바람직한 유일의 것이다.
공리주의는 어떤 행동을 할 때의 결과가 그 행동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 모두를 위해서 최대의 행복을 산출하는 행동을 중요시하는 사상이다.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이라는 것이 행동의 기준이 된다. 그래서 공리주의는 결과론적 원리를 중시하는 특징이 있다. 어떤 행동에 있어서 그 결과가 좋고 나쁨에 따라 그 행위의 옳고 그름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효용성의 원리를 따르는데, 이에 벤담은 인간의 삶은 쾌락을 증진하고 고통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사람들이 각자 자유로이 쾌락을 증진하고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다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The greatest happiness for the greatest number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양적 공리주의와 질적 공리주의
벤담과 밀은 행복과 쾌락을 동일시하였는데, 벤담은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하고 쾌락계산의 구상을 내건 ‘양적(量的) 쾌락주의자’였으나, 밀은 쾌락의 질적(質的) 차이를 인정하여 ‘질적 쾌락주의’의 입장을 취하였으며, 또 내면적인 동기 ·양심 ·자기도야의 중요성도 인정하여, 심정도덕·완성설에 접근하는 경향을 보였다.
* 공리주의의 입론
"행위란 그것이 행복을 증진하는 경향에 비례해서 옳으며, 불행을 산출하는 경향에 비례해서 그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