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

 1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1
 2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2
 3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3
 4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4
 5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5
 6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6
 7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7
 8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8
 9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 공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체적 이익과 소수자 존중의 가치를 일깨우기 위해
-공리주의
Ⅰ. 과제를 시작하며
삼학년이 되고 모의 수업도 해보고 다음 학기엔 실습을 나가서 한 달 동안 아이들을 마주하려 하니 어떻게 가르치고 아이들을 다뤄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교사의 입장으로써 중심을 잡고 나만의 교육철학의 필요성을 간절히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 중 수업시간에 공리주의를 접하게 되었고 과제를 시작할 때 주저 없이 공리주의를 택하게 되어JT다. 과제를 하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고 끝낼 때 즈음엔 나의 교육관은 여러 영향을 받게 되었다.
도덕교육은 다른 수학이나 영어 같은 과목과는 다르게 우리의 삶 전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목적 또한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수하는 것 이외에 아이들에게 도덕적 생활을 내면화 시켜 의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도덕 교육은 아이들의 훌륭한 인간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이 때문에 도덕교육은 다른 교과들의 기본이 되는 것 같다.
이번 도덕 이라는 수업은 내 경험을 돌아보고, 학자의 사상을 생각해본 것은 짧은 시간이지만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초등 교과와도 연관 시켜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 여러 가지로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 것 같다. 그래서 먼저 공리주의에 관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다른 여러 공리주의와 함께 내가 좀 더 흥미를 느꼈던 벤담의 공리주의에 대해 나의 경험사례와 교육내용에 적용해 보았다.
Ⅱ. 공리주의
윤리학적 이기주의나 의무주의 이론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 체계적인 도덕 원리를 제공하는 이론 가운데 하나가 공리주의이다. 고대 에피쿠로스학파가 사라진 이후 쾌락주의는 거의 2천년 동안 발전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영국의 철학자들, 대표적으로 벤담과 밀과 같은 철학자에 의해 쾌락주의는 공리주의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공리주의는 윤리적 행위에 대해 행복을 가져오는 행위로 규정한다. 공리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유용성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공리주의는 벤담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정립되었고, 밀에 의해서 수정되었으며, 오늘날 많은 철학자들의 관심을 모아 계속 보완되었다. 벤담의 공리주의에 의하면 유용한 것은 선한 것이며, 선한 것은 행동의 가장 좋은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결국 벤담은 우리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느냐 감소시키느냐에 따라 어떤 행위를 승인하고 거부하는 원리를 내세웠다. 한편 밀도 종교에 대한 회의와 무관심이 팽배하던 시기에 살면서 인간주의적인 철학을 모색하는 새로운 탐구자세로 공리주의 사상체계를 확립하였다.
공리주의는 18세기와 19세기에 걸쳐 영국에서 형성된 하나의 실천철학으로서 경험론자 들에 의해 대두되었다. 공리주의는 18세기 유럽의 지배이념 이었던 자유주의에 의한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대두되었으며 당시 영국 사회의 개혁을 추구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가 되었고 경제학의 바탕이 되었다. 공리주의가 추구하는 목표는 당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며 공리성의 원리로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사회적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다.
자유주의와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노동자들은 그들의 기존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동운동을 전개하게 되고 사회주의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자유주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자유주의자들은 기존의 자유주의 원리들을 반성하고 재검토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자유주의에 있어서의 기본원리이자 가치척도인 자연법, 사회계약, 이성에 대한 절대적 믿음 등이 부정되거나 수정·보완되었다. 또한 개인의 자유와 이익의 추구에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원리에 입각한 공동의 자유와 이익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생배경을 가진 공리주의는 베이컨에 의해 그 사상적 단초가 형성되고 흄에 이르러 이론적 바탕이 확립되었다. 그리고 벤담과 밀에 이르러 사상적 체계를 갖추게 된다. 공리주의가 목표로 하는 쾌락주의 학설의 철학적 근거는 흄의 인성론 이다.흄의 인성론 은 공리주의 기본원리인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의 원리를 뒷받침하는 학설이며 공리주의는 이 원리를 개인의 사적인 도덕률에서 공공정책에 이르기까지 적용했다.
선을 극대화하고 악을 극소화하는 것이 공리성의 원칙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리성의 원칙은 사람은 선을 행하고 해가 되는 일은 방지하거나 피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이와 같이 공리성의 원칙에 선행하는 인간의 도덕적 책임 의식을 선행적 책임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약속을 지킨다던가, 감사표시를 한다던가,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다든가 하는 것이다.
① 벤담의 공리주의 (양적 공리주의)
- 쾌락은 한 가지 종류밖에 없으며, 양적으로만 차이가 있을 뿐 질로는 차이가 없다. 정신적이고 문화적인 가치를 부정하고 육체적이고 양적인 쾌락만 추구한다고 돼지의 철학이라 비판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