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

 1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
 2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2
 3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3
 4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4
 5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5
 6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6
 7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7
 8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8
 9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9
 10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0
 11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1
 12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2
 13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3
 14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4
 15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5
 16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6
 17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7
 18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윤리
□■ 목 차 ■□
1. 내 마음속에 잊혀져있던 배려를 끄집어내게 해 준, 배려 윤리
- 배려 윤리를 선택하게 된 이유
2. 배려 윤리의 개괄
1)배려, 배려 윤리의 정의
2) 길리건의 배려 윤리
3) 나딩스의 배려 윤리
3. 경험 사례 및 분석
1) 필자의 살아온 이야기
2) 부산 여행기
3) 고등학교 때 존경하던 선생님
4) 과대 활동
4. 배려윤리의 초등교육에 적용
1) 나는야 배려천사 활동
2) 봉사활동 계획 짜기/ 편지 쓰기 활동
5. 소감
6. 참고문헌
1. 내 마음속에 잊혀져있던 배려를 끄집어내게 해 준, 배려 윤리
- 배려 윤리를 선택하게 된 이유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상대방과 자신의 관계에 있어서 배려는 필수적이라는 말에 누구나 공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이 초등학생 때부터 바른생활, 도덕, 윤리까지 배워오면서 배려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가지고는 있지만 정말 왜 필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인가. 필자 자신조차 교수님 수업을 들은 후에서야 배려수업모형이 초등학교 매학기 교과서에 나올 만큼 왜 중요한지, 우리가 왜 가르쳐야 하는지 어느 정도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배려라는 개념을 교과서를 통해, 사회 매체들을 통해서 오랜 시간동안 배우고 접해왔지만 우리 현대 사회는 정의란 무엇인가 책을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봤을 정도로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서양의 문화와는 정반대로 전통 사회 때부터 유지해왔던 정(情)과 배려의 문화는 조금씩 잊혀져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 가까운 일상생활에서도 이러한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친구들 하나하나의 선호도와 사정을 들어보지 않고 실습학교를 모두 다 공정하게 제비뽑기로 뽑는다던가, 졸업여행을 선정할 때 투표를 해서 가장 많이 나온 것을 선택한다던가, 모둠과제를 할 때 조원들 각각의 역할 분담을 칼같이 정확하게 나누는 경우에서 볼 수 있다. 이는 남들을 먼저 생각해 보는, 타인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는 배려 윤리 보다는 이성적으로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정의와 가까운 행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도 길바닥에 휴지가 버려져 있으면 화가 나니까 남들도 버려진 휴지 때문에 기분 나빠하게 되기 전에 내가 버려야겠어 생각하면서 휴지를 줍기도 하고 대중교통을 탈 때도 할머니, 할아버지 분들이 많이 타시니까 일어나야겠어 하면서 잘 앉지도 않았던 배려를 중시하였던 순수했던 필자의 추억 속의 어린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무거운 짐을 들고 집으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는 제발 사람들이 많이 내려서 자리가 났으면 좋겠다. 짐이 무거워서 양보하기가 너무 힘들어. , 식당에서는 친구들과 돈을 낼 때는 무조건 1/n로 나누어야 해.라고 생각을 하는 삶에 퇴색해진 나의 모습으로 변하고 말았다. 필자 스스로의 배려 의식을 깨우치기 위해서라도 배려 윤리를 꼭 선택하고 싶었다.
또한 내가 가르칠 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야 할 핵심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수업 시간에 봤던 띠앗 활동을 하는 동영상에서, 요즘 초등학생들이 너무 이기적이고 친구들을 배려하려는 행동들이 부족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던 장면이 떠오른다. 어린 초등학생들까지 정의의 관점에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게 된 것이다.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활동인 띠앗 활동을 인상적으로 본 필자는 직접 배려 윤리를 어떻게 지도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 보고 싶었다. 또한 예비 교사의 입장에서 우리가 오랫동안 추구해왔던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상대방이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이 무엇인지 관찰하고 직접 손을 내밀어줄 수 있는 배려의 가치를 정의의 가치에 밀려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길리건, 나딩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배려 윤리에 대해서 개괄하고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례를 들고 수업 시간에 적용해 보는 순서로 보고서를 구성하려고 한다.
2. 배려 윤리의 개괄(교수님 프린트 위주로 내용 정리)
◆배려, 배려윤리의 정의
-국어사전에서 배려 정의 : 여러 모로 자상하게 마음을 쓰고 보살펴 줌.
-메이어옵의 배려 정의 : 다른 사람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일.
ex)아버지의 자식에 대한 보살핌, 교사의 학생에 대한 보살핌, 의사의 환자에 대한 보살핌, 남펴의 아내에 대한 보살핌
-트론토 배려 실천 네 국면
① 염려(보살핌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단계 ② 돌보는 것 ③보살핌을 실천 ④ 보살핌에 응답하는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