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

 1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1
 2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2
 3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3
 4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4
 5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5
 6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6
 7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7
 8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8
 9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윤리 -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진정한 배려는 을 위한 것이다!
1. 이 이론을 결정한 이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해 배우며 내 도덕성은 겨우 2, 3단계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엄청난 쇼크를 받아 좌절해 있던 나에게 배려 윤리는 그나마 큰 위안이 되어 주었다. 같은 부모와 같은 환경 속에서 자랐다할 지라도 여성과 남성은 다른 형태의 인간관계, 태도를 지니고 있고 그에 따라 다른 가치관을 형성한다. 그러기에 남성의 측면에 따라 도덕성의 측정은 여성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배려 윤리의 입장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길리건에 의해 조직된 배려윤리를 기초로 한 발달 단계로 비추어보았을 때에도 나의 도덕성 성적은 좋은 편은 아니었다. 도대체 나라는 인간은 무엇인가? 학교 다닐 때에도 도덕 성적도 좋았고, 이 지식들을 행동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하며 나름 도덕적인 삶을 살아 왔다고 자부하고 있는 나에게 도대체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납득 할 수 없는 길리건에 의한 최상의 도덕 발달 수준인 제 3수준의 행위가 어째서 최상의 것이라 할 수 있는지 파헤쳐 보고자 이 이론을 선정해 보았다.
현재 우리의 모습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들여다보자. 우리 사회는 물질뿐만 아니라 정신까지도 서구화 되어 가고, 출산 기피와 저자녀 출산 현상으로 한 가족당 아이 수가 급격히 줄었다. 이에 따라 나, 내 가족, 내 아이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 개인주의적 사상이 사회 전역에 팽배해 있다. 동시에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정서 가운데 하나인 정(情)이라는 것이 조금씩 그 빛깔을 잃어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표상적 인간관계만 존재할 뿐이다. 이러한 현상을 조금이나마 극복하고 독특한 성격을 띠는 여러 종류의 인간들이 각가지 사건들을 일으키고 있는 이 복잡한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엉켜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덕목 중 하나가 바로 배려가 아닌가 싶다.
이번에는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아이들이 자라나고 있는 학교 안을 들여다보자. 피아제에 의하면 전조작기 아이들은 대체로 자기 중심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자신을 위주로 사물을 바라보고 판단하고 말한다. 이런 전조작기적 모습에서 조금씩 벗어나 구체적 조작기로 나아가고 있는 아이들이 모여 생활하고 있는 곳이 바로 초등학교이다. 실제로 아직 전조작기적 성격을 제대로 못 뗀 아이들이 많이 존재하며, 개인주의적 이기주의적인 성향이 짙은 사회적 분위기와 그 속에 살고 있는 부모가 그들의 자기중심적인 사고관을 더욱 부추긴다. 이렇게 자라난 아이들은 더욱 이기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악순환은 계속 된다. 이를 막기 위해 교사는 구체적 조작기의 아이들이 자기중심적 성향에서 벗어나 남을 생각할 줄 알고 이해할 줄 아는 자신의 세계를 체계적으로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사회의 축소판이자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아이들이 자라나는 곳인 학교에서 아이들이 타인(친구들, 선생님)과 소통하며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배려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배려라는 도덕성을 몸과 마음 속 깊히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즉, 현재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팽배해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가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통한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인간의 양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배려윤리이다. 사실 나의 낮은 도덕성의 위안으로 시작하였지만, 이렇게 조금은 거창한 이유로 배려윤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보았다.
2. 이론
콜버그는 보편적 정의의 원칙을 강조하며 여성은 남성보다 도덕적 추론 능력이 열등하고 똑같은 수준까지 도덕적으로 성숙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논의들이 이루어졌는데 특히 여러 여성학자들은 여성만이 갖고 있는 특성을 강조하며, 도덕성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했다. 이렇게 생겨난 이론이 배려윤리이다.
배려윤리는 아리스토텔레스나 콜버그처럼 한 사람만의 도덕적 사상에 대해 연구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배려윤리를 주장하는 여러 사람들의 관점을 종합하고 체계화해야 하기 때문에 구성을 어떻게 해야할 지 정말 어려웠다. 그래서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을 갖고, 배려 윤리를 도덕적 방향으로 정의한 길리건과 배려를 근본적인 윤리 현상으로 규정하고 배려의 도덕적 가치, 윤리적 특성, 정당성을 밝히고자한 나딩스 이렇게 두 사람을 중심으로 배려윤리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1) 배려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