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

 1  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1
 2  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2
 3  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3
 4  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4
 5  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와 도덕철학 - 칸트의 정언명령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칸트와 도덕철학
1. 들어가며
어렸을 적 책을 읽다보면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는 칸트의 일화가 많이 나왔다. 동네 사람들도 칸트가 산책 나가는 시간을 보며 시계를 맞췄다는 일화는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지난 학기에 철학 강의를 들으며 칸트의 사상에 대해 처음 접해 봤는데, 기말고사 준비를 하느라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충 넘어갔던 기억이 나 칸트의 철학사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찾아보기로 생각했다.
1) 칸트의 선의지
“이 세상 안에서나 이 세상 밖에서나 무조건적으로 절대적으로 선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밖에 없다” 는 선의지의 명제로부터 칸트는 선의지를 설명한다.
칸트의 선의지 개념은 행복과 같은 어떤 목적과 관련하여 선한 의지가 아니라 그것의 본래적인 가치에 의하여 항상 그 자체로서 선한 의지의 개념이다. 즉, 무조건, 절대적 그리고 그 자체로 유일한 선인 것이다.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자연적으로 마음이 끌림에 따라 행위를 하는 의지가 아니라 단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 때문에 그 행위를 택하는 의지이다.
“선”이라는 개념이 의지에 적용될 때 그것의 의미를 밝히기 위하여, 칸트는 그가 도덕의식의 특출한 측면이라고 생각한 의무에 개념에 주의를 돌린다. ‘선의지에 의한 행위’는 오로지 ‘의무 때문에 행해진 행위’이며 이것만이 도덕성을 지닌다. ‘의무에 적합한 행위’ 또는 ‘경향성을 지닌 행위’는 도덕적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의무 때문에 행해진 행위’란 선천적, 형식적 격률에 따라 수행하는 행위이며, 법칙에 대한 존경에서 우러러 나오는 행위의 필연성을 의미한다. 즉, 의무에 의해서 유발되는 의지가 선의지인 것이다.
2) 칸트의 정언명령
칸트 윤리학은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정언명법의 윤리’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이다.
정언명령은 그 자체로서 목적적인 존재인 인간에 대해서 구속력을 갖는 도덕적 명령이다. 이성적 존재인 인간만이 도덕적 법칙의 원리에 따라 행위 할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정언명령은 오로지 인간에게만 적용되는 무조건적인 명령인 동시에, 실천이성의 명령, 절대 명령이라고 할 수 있다. 칸트는 이것을 필연적 명령이라고도 부른다.
칸트는 『도덕형이상학 원론』에서 정언명령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