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

 1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1
 2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2
 3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3
 4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4
 5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5
 6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6
 7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7
 8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8
 9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9
 10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10
 11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무진기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있어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수업활동이다. 정보화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매체의 활용을 통해 청각적, 시각적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매체를 중심으로 한 학습자의 활동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스스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매체를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를 끌 수는 있지만, 학습자의 태도를 수동적으로 만들기 쉽다. 즉, 시청각을 통해 학습자는 지식을 배우지만 실제로 얻기는 어려운 것이다. 그것으로 학습자는 단순지식을 습득하고 흥미를 지니게 될 수 있을지 모르나, 문제해결능력을 가져오기는 힘들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은 더욱 요청된다.
학습자의 활동중심의 수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안내자적 입장이 중요하다. 교사가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지도방안을 구축할 때 학습자는 직접 탐구하고, 사고하고, 활동하는 과정 속에서 해답을 얻게 된다. 그리고 이는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증가 시켜줄 뿐만 아니라, 사고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학습자의 주체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참여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게 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얻어내게 된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활동은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에서는 언어사용능력을 보다 많이 신장시킬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인 국어교육과정에서 한정되던 발표 기회가 늘어나게 됨으로써 의사소통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소설은, 그것이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학생들이 소설을 통해 간접적인 삶을 체험하면서 언어로 된 텍스트 중에서 크게 흥미를 느끼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큰 틀에서 보자면, 소설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타인의 사고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를 연구하는 데에 본 보고서의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을 보다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활동중심의 수업과 그것을 통한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언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습자 사이에서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도록 하며, 그리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게 만든다.
셋째, 소설의 이해력을 높이고, 타인의 사고를 수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에 바탕을 두고,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을 선정하여 학습자 활동중심의 수업에 관하여 탐구해보았다.
Ⅱ. 「무진기행」을 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