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

 1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1
 2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2
 3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3
 4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4
 5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5
 6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6
 7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7
 8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8
 9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9
 10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10
 11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11
 12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
목 차
1. 서설
2. 중세 귀족
(1) 중세 귀족의 형성
(2) 중세 귀족의 성격
3. 중세 기사
(1) 귀족과 기사의 차이점
(2) 기사의 형성
(3) 기사서임과 그 과정
(4) 기사의 성격
4. 기사와 귀족의 통합
5. 결어
1. 서설
우리가 서양의 중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할 때 항상 떠올리는 것이 있다. 기사와 귀족, 농노, 봉토, 기독교 등의 이미지가 바로 그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를 지탱해주고 있던 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면서 등장한 프랑크 왕국은,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를 걸친 강대한 왕국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오래가지 않았고, 분할상속의 원칙에 의해 제국은 분할되었다. 그리고 그 후에도 분할된 국가들 안에서는 지속적으로 분쟁이 일어났으며, 그것이 장기화 되게 되면서 각 국왕들은 자신들의 내부를 효율적으로 다스리기가 어렵게 되었다. 각 지방에 있던 가신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게 되었고 점차적으로 자신들 스스로 힘을 강화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국왕은 이러한 상황을 통제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그 당시에 유럽을 위협했던 바이킹 족이나 헝가리인의 위협은 이러한 상황을 가속화시키게 되었다. 국왕의 도움이 없는 상황에서 자신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스스로 군사를 징집하고 성을 쌓아야 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왕은 스스로 힘을 갖춘 사람들에게 그 권리를 인정해주기도 하고, 자신이 직접 그 영지의 봉토를 줌과 동시에 기사로 서임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과정 이외에도 지방 세력들이 스스로를 무장해야 하는 이유가 존재했다. 당시 지방에 있는 거대한 세력들은 각자 스스로의 이해관계가 존재했고, 그러한 분쟁을 모두 해결하기에는 왕의 힘이 모든 지방까지 미칠 수가 없었다. 결국 분쟁에 있어서는 힘센 자가 법이 되는 그러한 사회가 될 수밖에 없었고 그를 위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수단인 병사와 그 정점에 있는 기사 집단이 그 힘을 발휘했던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지속적으로 이어진 결과 봉건사회라는 거대한 하나의 체제가 성립되었다. 이 시기는 분쟁이 자주 일어났던 시기였던 만큼 충성관계와 행동규약이 매우 철저하게 일어났던 시기이며, 충성서약을 어기는 것은 매우 큰 범죄 행위 중에 하나였다.
자신들의 특권의식을 지키기 위해 각종 예의나 예절을 기사도라는 이름으로 지켜나갔으며, 의복 등도 다른 하위의 사람들과는 차별화시켜나갔다.
새로이 귀족계급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봉토 하사식이나 기사 서임식 같은 상위층에 귀속됨을 나타내는 의식이 매우 중요했다.
여기에서는 그러한 중세 시대의 주요 계층이라고 불리던 귀족, 기사계급이 어떻게 형성되어 나아갔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들의 특징과 그들의 생활양식, 그리고 그들이 지켜나갔던 예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귀족과 기사계급이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또한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는지, 또한 그 과정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아갔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중세 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