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

 1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
 2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2
 3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3
 4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4
 5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5
 6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6
 7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7
 8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8
 9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9
 10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0
 11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1
 12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2
 13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3
 14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4
 15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5
 16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6
 17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7
 18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Velazquez 와 근대성
17세기 바로크와 근대성
: 근대의 기점을 우리는 중세와의 단절을 기도한 르네상스 시대로 볼 수 있다. 19세기 문화사가이자 미술사가인 야곱 부르크하르크는 자신의 저서 에서 르네상스 시대를 ‘세계와 인간의 발견시대’라고 규정하였다. 이 규정은 중세 시대의 기독교적인 관점으로 인해 무시되었던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과 인간성의 회복을 의미한다.
그 이후 예술의 조류를 타고 17세기에 들어서면 바로크 양식이 태동하는데, 바로크의 개념은 처음부터 고전주의적인 흐름을 타고 있었고 고딕이후 예술양식은 점점 더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갔다. 이런 각양각색의 정신적 내용들은 자연주의적인지, 반자연주의적인지, 종합적인지, 분석적인지, 고전주의적인지, 반고전주의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었지만 바로크를 기점으로 이런 분류방식은 의미를 읽게 된다. 즉, 예술에 있어서 통일적 성격을 엄격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예술은 자연주의적이면서도 고전적일 수 있었고 분석적이며 통일적일 수 있게 되었다. 보통 서양미술에서 근대를 규정하는 기준은 다양한 양식, 유파의 발현시기로 단일한 가치 표현을 벗어나 다양한 가치 표현을 요구한다.
인상주의는 서양 근대기의 대표적 양식으로 산업혁명 이후 서구 사회의 가치관의 급변으로 촉발되었다. 주로 소외된 인간상을 등장시키고 주변 일상의 작품을 소재로 많이 사용하였다. 인상주의는 대상의 을 통한 모습을 꾸밈없이 표현하는 현대적 기법을 시도하였고 마치 스냅사진의 한 장면처럼 인물들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한 것 같은 그림을 그렸다.
Velazquez와 근대성

: Diego de Silva Velazquez는 1599년 세비야에서 태어났다. 그의 첫 스승은 Francisco de Heera였는데 그는 많은 시간을 함께 있지는 못했다. Velazquez는 12살 때 Francisco Pacheco의 수하로 들어가서 5년동안 수학하였고, 화법시험을 거쳐 1617년 지도자로서 거듭난다. 그 다음해에 Pacheco의 딸인 Juana와 결혼을 하였고, 이러한 시기의 그의 그림은 테너브리즘적인(Tenebrismo: 극단적인 명암기법을 사용하여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 기법. 테너브리즘을 이용한 작품에서는 인물은 종종 짙은 어둠을 배경으로 하며 인물자체는 거칠고 정교하게 조절된 명암법의 밝은 빛 표현에 의해 입체감이 강조되어 강하게 드러난다. ) 경향을 보이는데, 이것은 Ribera의 영향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러한 경향의 작품으로는< Viejo friendo huevos> , 와 그의 첫 종교화인 < La adoracion de los Reyes Magos>, < Cristo en casa de Marta>가 있고 초상화에서도 빠르게 두각을 드러내는데, 가 있다. Velazquez의 초기작품은 대체로 딱딱하고 색채가 부족하며 명암관계도 단순하여 다소 무거운 느낌이 든다. 이것은 당시 다른 스페인 화가들과 다름없이 카라바조의 영향을 받은 명암법으로 경전한 종교적 주제를 그렸으나 민중의 빈곤한 일상생활에도 관심이 많았다.
(1618년)
: 이 그림은 앞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굽어보며 대상들을 배열하고 빛이 인간의 지각에 작용하는 효과를 염두에 두면서 ‘빛의 강조점’을 마련하는 등, 빛과 구성에 대한 남다른 지식을 한껏 뽐내고 있다. 빛을 강조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뚜렷한 대비가 그림의 분위기를 잘 표현해 주는 특색있는 작품이다.
< 동방박사의 경배> (1619년)
: 압도적인 조형미와 절제된 감정으로 인하여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고, 색조는 비교적 단색 주조를 띠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