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

 1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1
 2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2
 3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3
 4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4
 5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5
 6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당 전기와 송 화본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 전기
1. 전기의 발생원인
중국의 문언단편소설은 한위육조(漢魏六朝)의 지괴, 지인의 초보단계를 거쳐 당대에 이르기까지 형식과 내용을 갖춘 소설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당대 문언 단편소설을 ‘전기(傳奇)’라고 칭한다. 전기(傳奇)란, ‘기이한 것을 전한다.’ 라는 의미로, 전기의 명칭은 당대 배형의 소설집 ‘전기’에서 시작되었다. 당대에는 사람들이 온권 고생(考生)과 주고관(主考官)이 문장을 빌어 수답하는 것으로 주고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 여론을 조성함으로써 급제할수 있도록 한 것.
을 만들어서 자신의 문장실력을 과시하여 상사의 비위를 맞추어 출세의 수단으로 삼았다. 배형이라는 사람도 ‘전기’라는 이름의 3권의 온권을 지어 절도사 고병에게 환심을 사고자 했다. 고병이 신선이 좋아하는 것을 이용해서 이문기답으로 유혹하였는데, 이 문체가 그 당시의 당대 소설 문장을 대표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전기라는 명칭이 당대소설 전체를 지칭하는 명사로 바뀌어졌다. 당대의 소설 육조시대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며 새로운 문학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2.전기의 발전 배경
① 고문 운동의 영향
주요 전기 작가가 고문가이었듯이 고문운동이 전기의 산문체적 표현수법에 영향을 미쳤다.
②과거(科擧)와 온권(溫卷)의 영향
당의 사회적인 배경이 전기 소설의 흥성을 촉진시킨 한 원인이 되었다. 당대에는 과거를 볼 때, ‘온권’이란 풍습이 있었다. 따라서 온권을 보낼 때는 혼신의 힘을 기울이기 마련이었고, 온권을 쉽게 살펴 볼 수 있도록 단편 소설을 삽입하곤 했다. 유괴록(幽怪錄), 전기(傳奇)등은 모두 고생의 온권이며 원진의 회진기(會眞記)는 한편의 전형적인 온권 작품이다.
③경제적, 정치적인 영향
당대에는 균전제가 시행되면서 농업이 발달되었고, 또한 수륙교통이 발달하여 국제 무역이 성행하면서 상업의 번영을 이루었다. 사회 환경의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 범위를 넓혀주고 다양하게 하였다. 이것은 곧 당대 소설가들의 시야를 넓혀주면서 풍부한 소재를 제공해 주어서 육조소설의 단순한 범위를 벗어나 풍부하고 복잡한 현실생활을 표현하게 하였다. 또한 당대 정치사회의 암흑과 통치계급의 내부투쟁은 전기소설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안록산의 난 이후에 점차로 사회가 어지러워지고 군웅이 도처에서 할거하기에 이르러 어지러운 당시 사회풍기는 당대소설가들에게 창작동기를 부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