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소설 보고서

 1  당대의 소설 보고서-1
 2  당대의 소설 보고서-2
 3  당대의 소설 보고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대의 소설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기란 “기이한 것을 전한다”는 뜻으로, 말뜻에 있어서는 육조의 지괴와 큰 차이가 없는 듯하다.
당대에는 사람들이 온권을 만들어서 자신의 문장 실력을 과시하여 상사의 비위를 맞추어 출세의 수단으로 삼았다. 배형이라는 사람도 라는 이름의 3권의 온권을 지어 절도사 고병에게 환심을 사고자 하였는데 이 문체가 그 당시의 당대 소설 문장을 대표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 전기라는 명칭이 당대소설 전체를 지칭하는 명사로 바뀌어졌다. 전기는 당인소설 중에서도 문언으로 쓰여진 본격적인 현대의 단편소설에 가까운 형식의 소설들을 가리킨다.
2. 당대 전기소설의 발생원인
1) 경제적 정치적인 영향
당대에는 균전제가 시행되면서 농업이 발달되고, 수륙 교통이 발달하여 국제 무역이 성행하면서 상업의 번영을 이루었는데,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 범위를 넓혀주고 다양하게 하였다. 이는 곧 당대 소설가들의 시야를 넓혀주면서 풍부한 소재를 제공해주어서 풍부하고 복잡한 현실생활을 표현하게 하였다. 또한 당대 정치사회의 암흑과 통치계급의 내부투쟁은 전기소설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고문운동의 영향
전기가 성행하던 시기는 중당 시기로서 고문운동이 고조에 달했던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고문운동은 문체의 측면에서 볼 때 변려문이라는 규칙적이고 경직된 문체에 대한 반대였다.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고문이라는 새로운 문체는 전기에 매우 적당한 문체였다. 고문과 전기는 문체라는 측면에서는 거의 일치했다고 하겠다. 실제로 한유와 유종원이 쓴 고문으로 된 글들 가운데에는 전기와 거의 비슷한 틀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전기와 고문 사이에는 매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3) 과거제도와 온권의 영향
당대 지식인에게 있어서 과거는 공정하게 시행된 것은 아니었으며 합격 여부가 시험 전에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다 당시 응시자들은 시험을 치르기 전에 세도가를 통해 과거의 시험관에게 자기를 소재하고 자기가 지은 글을 미리 바쳐서 인정을 받아 두어야 합격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시험 전에 미리 바치는 글을 가리켜 온권 또는 행권이라고 불렀는데, 응시자들은 온권을 통해 자기가 갈고 닦은 실력을 십분 발휘해야 했으며, 또 세도가나 시험관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도록 지어야 했다. 이처럼 의미가 깊어야 하는 외에 흥미도 풍부해야 하는 글인 온권이 널리 지어지면서 차츰 소설적인 형태의 글을 구성하는 방식이 발달되었다.
4) 인도문학과 불교의 영향
당대에 이르러서는 불교가 더욱 성행하여 삼장법사 현장 등이 인도를 다녀오면서 많은 불경을 가져와서 이것을 번역하였다. 인도문학은 불경이 중국에 들어오는 과정 중에서 자연스럽게 수입되어 풍부한 소설의 제재를 제공하면서 전기소설에 영향을 주었다. 불교 특유의 내세관과 윤회설은 소설에 필요한 구성방식과 다양한 소재를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