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과 주제 확정의 4요소

 1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요소-1
 2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요소-2
 3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요소-3
 4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요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Ⅰ. 생략 규칙에 따른 주제 확정

(가) 갯벌은 바닷물이 드나드는 모래톱, 또는 그 주변의 넓은 땅을 말한다. 1998년 환경부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서남해안 갯벌 면적은 2,393㎢이다. 이는 전체 국토 면적의 2.8%에 해당될 정도이며 규모면에서 세계적이다.
(나) 갯벌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이 주인 없이 버려져 있는 쓸모없는 땅이 아니다. 갯벌이 수산 자원과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바를 생산성으로 계산하면 농경지에 비해 3~10배나 된다. 또, 한국해양연구소에서는 갯벌을 보전해 어업, 수산물 서식지, 관광지 등으로 활용하는 쪽이 간척해 쌀을 생산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3.3배 유리하다고 발표하였다. 이처럼 갯벌은 해양 환경 중에서 가장 높은 생산력을 가진 곳이다. 우리 식탁에 오르내리는 해산물의 3분의 2 이상이 바로 갯벌이나 *염습지에서 생의 일부를 보내는 종(種)들이다. 해양 생물학자들은 어시장에 나오는 전 세계 수산물의 80~90%가 연안의 얕은 바다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의존하는 것으로 본다.
(다) 갯벌은 하천을 따라 흘러 내려온 육지의 오염 물질을 마지막으로 걸러 주는 자연의 콩팥이다. 갯벌에서 서식하는 수많은 동식물과 미생물들이 육지에서 온 토사와 부유 물질을 거르고 각종 중금속과 유해 화학 물질을 무해한 형태로 바꾸어 주며 *부영양화를 일으키는 질소와 인 등을 영양소로 섭취한다.
(라) 퇴적물의 조성에 따라 갯벌의 형태도 다르다. 일반적으로 질퍽질퍽한 개흙질이 많은 갯벌을 ‘펄갯벌’, 모래 성분이 많은 갯벌을 ‘모래갯벌’, 그리고 두 종류의 갯벌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곳을 ‘혼합갯벌’이라고 한다.
(마) 그 동안 우리는 바다를 풍요롭게 가꾸어 온 귀중한 자연 유산인 갯벌을 너무 등한시 해 왔다. 지난 10년간 무분별한 개발과 간척 사업 때문에 국내 갯벌의 30~40%가 사라졌다. 이런 추세로 계속 나간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서해안 갯벌이 아예 자취를 감출 날이 올지도 모른다. 지금부터라도 갯벌의 아름다움과 가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보존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1. (가)~(마)의 중심 내용을 잘못 말한 것은?
① (가) : 갯벌의 면적
② (나) : 갯벌의 생산성
③ (다) : 갯벌의 구실
④ (라) : 갯벌의 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