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역사

 1  훈민정음 역사-1
 2  훈민정음 역사-2
 3  훈민정음 역사-3
 4  훈민정음 역사-4
 5  훈민정음 역사-5
 6  훈민정음 역사-6
 7  훈민정음 역사-7
 8  훈민정음 역사-8
 9  훈민정음 역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훈민정음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훈민정음의 이해 >
Ⅰ.
한글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모국어이자, 우리 언어생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한글, 곧 훈민정음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사실,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훈민정음에 대한 논의가 이렇게 분분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기원 문제부터 시작하여 글자 하나하나의 쓰임과 발음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도 충실히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특히, 훈민정음을 단순히 세종의 독자적인 힘으로만 만들어졌다고 생각했던 지난날의 배움에 회의를 느끼게 하는 순간들이 많았고, 그 원리에 있어서도 한 글자 한 글자가 모두 우주의 원리와 성리학적인 원리를 담고 있는 하나의 작은 형상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시간이었다.
본고에서는 수업 시간에 중심이 되었던 자료를 토대로 훈민정음의 대표적인 논의인, 기원에 관한 문제, 제자 원리에 관한 문제, 그리고 초 중 종성체계에 대한 사항을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논자 나름의 생각을 덧붙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1. 훈민정음의 기원 문제
세종대왕이 지은 훈민정음, 곧 한글은 그 모습이 예전만 같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유지되어 우리나라의 국어로서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한글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디서 왔는가는 우리들의 중요 관심사일 수밖에 없고, 이러한 관심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그 기원 문제가 논의되어 왔다. 1940년 『훈민정음해례본』이 발견되기까지 여러 갈래의 기원설이 주장되었으나, 『훈민정음해례본』의 제자해에서
正音二十八字 各象其形而制之
정음 스물여덟 자는 각각 그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라고 하여 훈민정음의 창제가 ‘象形’을 바탕으로 한 것임을 밝히고 있어서 다른 문자로부터의 기원설을 주장하는 이가 줄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各象其形而制之(제자해)’와 ‘象形而字倣古篆(『훈민정음해례본』끝의 정인지 서문)’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여러 기원설이 주장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금까지의 기원설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그에 따른 논자의 생각을 덧붙이고자 한다. 먼저 각각의 기원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기원설에 대한 정리는 강신항(1987)과 이근수(1995)의 책을 참고하였다. (강신항,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7. / 이근수, 『훈민정음 신연구』, 보고사, 1995.)
(1) 고전기원설(古篆起源說) : 홍양호, 정인지, 게일(J.S. Gale)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