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

 1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
 2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2
 3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3
 4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4
 5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5
 6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6
 7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7
 8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8
 9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9
 10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0
 11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1
 12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2
 13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3
 14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4
 15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5
 16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6
 17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7
 18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8
 19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임스 파울러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파울러의 생애
Ⅲ. 신앙발달론의 배경
Ⅳ. 파울러가 말하는 신앙
Ⅴ. 신앙발달론에 대한 평가
Ⅵ.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제임스 파울러는 기독교교육계에서 주목 받는 사람 중 한명이다. 그는 자신의 신앙발달이론을 통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었다. 그에 대한 관심은 교육학, 심리학, 신학 등에 걸쳐 넓게 펴져 있다. 파울러가 초기에 많은 영향을 받은 에릭슨을 비롯하여, 삐아제와 콜벅의 발달이론의 영향을 받은 그는 자신만의 독특하고 광범위한 이론을 만들었다. 독특하다는 것은 그가 ‘신앙’이라는 개념을 그들의 ‘발달’ 개념과 연관지었다는 것을 말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은 그들의 이론만이 아니라 여러 학자들을 이론을 토대로 ‘신앙’이라는 그 자체가 광범위한 개념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제 그의 이론에 대해 접근하기 위해 먼저 그의 이론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생애를 먼저 살펴보고, 그의 이론적 배경과 그가 말하는 신앙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그의 신앙발달론에 대해 몇 가지 긍정적, 부정적 평가를 하도록 한다.
Ⅱ. 파울러의 생애
파울러(James W. Fowler Ⅲ, 1940-)는 미국연합감리교회의 목사 제임스 파울러 2세와 루실 하월스 파울러의 아들로 태어나서 그의 아버지가 주로 시무하던 노드 캐롤라이나 주의 서편에 자리한 광석을 채취하던 조그마한 마을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가 어렸을 적에 아버지를 따라 종종 심방을 다녔는데 아버지가 그 지역의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그들과 관련된 언어와 태도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보고 감명을 받곤 했다.
그는 학부 과정을 듀크대학교에서 마친 후에 드류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그리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 니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Ph.D.를 취득하였다.
학위를 마친 파울러는 노드 캐롤라이나 주의 목사들 재교육과 성도들의 퇴수회를 위해 마니(Carlyle Marney)가 세운 “해석자의 집”(Interpreters House)에서 1년간 협동 소장으로 임명되어 훈련을 받은 후에 강의와 상담을 주로 담당했다. 그는 거의 200여명에 달하는 사람들을 상담하면서 그들의 신앙에서의 삶의 여정(Pilgrimages)에 관한 이야기 가운데 어떤 형식적인 유사점을 보이는 유형적인 변형의 계열이 있음을 감지했다. 즉, 각 개인의 삶 속에서 경험한 특수한 관계와 사건들은 상이하며, 또 그것들은 형태화되어질 수 있음을 간파하고 에릭슨의 “생 주기”(Life Cycles) 8단계 이론으로 간추리고 조직하였다. 이와 같은 작업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에릭슨의 저작들을 독파해 나갔는데, 그것이 연구의 틀이 되었다.
그는 다음 해에 하버드대학교의 대학원 신학부생들에게 가르칠 기회를 얻었는데, “해석자의 집”에서의 경험과 에릭슨의 “생 주기” 이론에 매료된 그는 “인간의 신앙 형성과 변형”에 관한 강좌를 개설했다. 파울러는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예측할 수 있는 신앙 성장 단계의 순서에 관한 기초 지식과 그에 따른 의심과 갈등의 역동성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이 에릭슨과 삐아제의 관련성과 에릭슨에 대한 콜벅의 비판에 관해 묻는 질문에 응답하지 못했다. 이를 계기로 하여서 당시 하버드대학교의 동료였던 콜벅과 친분을 나누게 되었고, 박사 연장교육까지 받았다.
이러한 과정을 지나면서 파울러는 에릭슨, 삐아제, 그리고 콜벅 등의 이론을 수용 종합하면서 자신의 독특한 신앙발달 단계 이론을 발전시킨 것이다. 또한, 그는 신앙발달 이론을 전개하는 데서, 신학 분야로부터 자신의 아동시절부터 신앙의 배경이 된 웨슬리 전통에 서서 리처드 니버와 틸리히, 그리고 비교 종교학자 스미드의 신학적 입장을 수용했다.
파울러는 하버드대학교에서 2년 동안 가르친 후에 보스턴 단과대학에서 종교교육학을 가르쳤으며, 에모리대학교의 캔들러(Candler) 신학교에서 “신학 및 인간발달” 교수 겸 “신앙발달 연구소”의 소장직을 맡았다. 오랜 기간을 이 학교에서 보내던 그는 2005년에 이곳에서 윤리학 연구 소장을 지내다가 은퇴하였다.
Ⅲ. 신앙발달론의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