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박완서의 나목을 읽고 박원서 나목 줄거리 박원서 나목 독후감

 1  독후감 박완서의 나목을 읽고 박원서 나목 줄거리 박원서 나목 독후감-1
 2  독후감 박완서의 나목을 읽고 박원서 나목 줄거리 박원서 나목 독후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박완서의 나목을 읽고 박원서 나목 줄거리 박원서 나목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박완서의 나목을 읽고...
1970년도에 발표된 이 작품은 박완서의 데뷔작이면서 대표작의 하나이다. 이 작품은 6.25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작품 제목 나목이란 바로 전쟁으로 인해 정신적, 물질적으로 헐벗은 삶을 살수밖에 없었던 우리 민족의 모습을 상징한다 하겠다. 물론 그러한 헐벗은 삶의 모습이 추상적으로 제시되는 것은 아니며 인물들 간의 갈등을 매개로 하여 그려진다.
간략히 줄거리를 말하면 6.25전쟁 와중에 폭격으로 두 오빠를 잃은 이경은 서울의 고가에서 홀어머니와 함께 단둘이 살고 있다. 오빠들이 죽은 후 그녀의 어머니는 삶의 활기를 완전히 잃고 그녀에게는 전혀 무관심해진다. 그녀는 미군 부대 안에서 미군들로부터 초상화 청탁을 받는 일을 하고 있었는데, 그러던 어느 날 옥희도라는 화가가 그곳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다. 외로움과 절망감에 빠져 있던 이경은 여느 사람들과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는 옥희도를 사랑하게 된다. 한편 PX 전공인 황태수는 이경의 사랑을 얻고자 하지만 그녀는 오로지 옥희도에게만 사랑을 느낀다. 그러나 유부남에 아이가 다섯이나 딸린 옥희도와 이경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결국 이경은 황태수와 결혼한다. 훗날 이경은 옥희도의 유작전에서 그가 그린 나목을 보면서 전쟁 당시의 자신의 삶과 옥희도에 대한 회상에 잠긴다.
이 작품은 얼핏 보아 이경과 옥희도의 사랑이야기가 대부분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 관계의 복잡한 갈등 양상이 그려지고 있다. 옥희도에 대한 이경의 사랑은 근본적으로 아버지와 오빠들의 부재로 인한 어떤 상실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이 그보다 더 중요하게 포착하고 있는 사실은 아버지와 오빠들 즉 남성들이 부재한 상태에서 어머니와 딸 즉 여성들의 관계가 돈독해지기는커녕 오히려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깊은 갈등 상태에 빠졌다는 점이다. 그런데 어머니에 대한 이경의 환멸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암암리에 그녀가 기존의 가족 관계의 의미에 대해 근본적으로 회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부수적으로 초상화를 주문하는 미군들과 그들에게 품을 팔아 생계를 이어가는 한국인들 간의 갈등 역시 그려진다. 이렇게 이 작품은 전쟁으로 인해 첨예하게 드러나는 여성 문제와 가족 문제를 동시적으로 다루고 있고, 부수적으로 외세의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외부의 세계가 부옇게 보이는 것은 자신의 눈에 무엇이 덮여 그렇게 보이는 것과 정말로 외부의 세계가 부옇다라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여기서 나타난 부우연의 의미는 인물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생각들이, 그들이 바라보는 세계를 부옇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이경은 옥희도가 그리던 그림을 죽어버린 나무, 생명력을 상실한 나무로 보았고, 후에 가정을 가지고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 후, 겨울 한철을 이겨 내고 있는 나무인 나목(裸木)으로 보았다. 나목은 전쟁과 청춘의 책이다. 환도하기 이전인 전쟁중의 서울을 무대로 전개되는 이 작품에서 전쟁의 현장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진 않으나 멀지 않은 곳에서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작중 인물들의 의식과 행동을 규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쟁은 단순한 배경을 넘어서는 의미를 갖는다. 한편 젊음의 실상과 그 뜻하는 바를 이모저모로 싱싱하게 보여주고 있는 이 책은 젊음의 불안과 추위와 아슬아슬함 등을 표현하고 있다. 잔잔한 감동과 생각이 끊임없이 밀려오게 하는 이야기인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