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진실읽기를 읽고[독서감상문]

 1  재무제표 진실읽기를 읽고[독서감상문]-1
 2  재무제표 진실읽기를 읽고[독서감상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제표 진실읽기를 읽고[독서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재무제표 진실읽기를 읽고...
회계란 ‘기업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거래들을 체계적으로 기록, 정리, 요약하여 보고함으로써 회계정보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라고 정의되어있다. 이처럼 내부보고를 통해 내부의사결정자 들에게 의사결정하게 도와주고 외부보고를 통해 외부의사결정자들에게 투자 등의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외부보고들이 잘못 되었다든지 분식회계를 하게 된다면 외부의사 결정자들에게 큰 손실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회계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이 중요함으로 이런 주제로 책들도 많이 나오고 수업시간에도 영상자료들 많이 봤다.
기억에 남는 영상은 일본드라마로 회계감사 법인이 회사들을 감사하면서 겪게 되는 내용이었는데 이 책 1장과 2장을 읽으면서 그 영상이 생각났다.
그 드라마의 내용은 일본의 고위관계자들은 일본을 성장하기 위해서는 작은 분식회계들은 눈감아 주고 일본은 일본만의 방식으로 감사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 하는 반면에 공인회계사들은 그러한 분식회계를 하여 피해를 보는 사람은 일반 사람들이며 또한 눈감아 주는 것은 나중에 결국 감사법인도 같이 망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엄격한 감사가 필요 하다는 생각으로 일본고위관계자들과 관련된 기업과 공인회계사들의 대립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내용이 였다.
만약 기업이 분식회계를 하지 않아 재무상태가 좋지 않고 투자자들이 투자를 안 하여 주식이 떨어지게 되면, 그로인해 경영 상태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여 분식회계를 통해 재무제표를 거짓으로 정보를 공시하면 투자자들은 그것을 믿고 투자하므로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게 될 것이다. 결국 나중에는 피해보는 사람들은 투자자들 일 될 것이다.
기업들은 매 기간 감사를 받게 되는데 만약 공인회계사들이 감사를 통해 기업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공인회계사들이 재무제표 승인을 받을 수 없게 되면 그 기업은 주식가격과 경영 상태에 큰 타격을 받게 된다. 그만큼 공인회계사들의 임무도 크고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공인회계사들이 정직하게 감사하여 투자자들의 피해를 막고 기업이 깨끗한 경영과 바른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감사 하는 것이 주된 임무 일 것이다.
이 영상과 이 책의 1장과 2장을 보면서 영상을 보면서 내가 느낀점은 영상의 공인회계사와 같은 입장이었다. 공인회계사들의 목적은 기업들의 재무 상태나 경영 상태를 감사하면서 잘못된 것을 해결하고 비리들을 없애 일반사람들이 피해보는 일을 막고 다른 기업들과 경쟁을 이루면서 성장하기를 바란다.
또한 책 중간부분에는 재무제표 정보와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 하였는데 그 제공된 자료들을 다 믿어서는 안된다는 것과 국세청에서 세무조사에 대해서도 설명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