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재무제표 진실 읽기를 읽고

 1  [독후감] 재무제표 진실 읽기를 읽고-1
 2  [독후감] 재무제표 진실 읽기를 읽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재무제표 진실 읽기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재무제표 진실 읽기를 읽고 ...
평소 전공교재 말고는 회계 관련된 일반 도서를 읽어보지 못해봤고 3학년이지만 회계지식이 많이 부족한 탓에 내가 과연 이 책을 정독 할 수 있으며 이해를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진 채 책을 읽기 시작했다. 재무제표 진실읽기 책에선 기업들의 불투명성, 주가조작, 횡령과 탈세 사례 내용들과 세무조사에 대한 내용, 재무제표의 분석기초와 읽는 법의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기업의 주가조작, 횡령, 탈세, 불투명성에 대해 사례들을 읽으면서 내가 느낀 점은 특정 이해관계를 가진 내부관계자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되어 지는 회계는 회사가 공표하는 재무제표와 함께 이해관계자들이 그 재무제표를 분석과 검토하여 투자를 결정하게 된다.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은 사회 전체적인 자원배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재무 정보는 최소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제고하는데 기여 한다.
하지만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가인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의 협박에 객관성을 잃은 평가를 하게 되고 공인회계사와 변호사들을 사들은 업의 회계부정을 눈감아주는 일들이 비일비재 하게 일어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무엇을 보고 믿고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경영을 바탕으로 기업을 운영해야한다. 윤리경영으로 인해 기업은 투명성을 보이며 신뢰도를 높여 다른 기업보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처음 재무제표를 접하는 투자자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저자는 국세청의 세무조사 방식으로 기업을 파악하는 법을 알려주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도 간략하게 나와 있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처음으로 분식회계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분식회계는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 이익을 부풀리는 것으로 경제개발계획과 관련해서 정부 정책이 협조하고 기업들은 자기들의 이익에도 부업하므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세금과 밀접한 관련되어 있어 투입된 공적자금을 세금으로 충당되어 관련 없는 모든 납세자가 그들의 저지르는 사기행각을 책임지고 있는 문제를 일으켰다. 훗날 내가 납세의 의무를 지게 될 때에 피해 받는 일이 없도록 법을 어긴 기업을 처벌하는 세무조사가 엄격하게 실시되기를 바란다.
처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막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에게 팁을 주기 위한 책인 줄 알았다. 물론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고 있지만 글쓴이는 전적으로 기업이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성공의 핵심 요소인 투명성을 강조하며 기업이 올바른 경영을 하길 월하는 것 같았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함으로 기업의 투명성을 보이며 신뢰도 높은 기업으로 성장하여 정직한 기업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