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관람 후기 김지숙의 로젤

 1  공연 관람 후기 김지숙의 로젤-1
 2  공연 관람 후기 김지숙의 로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연 관람 후기 김지숙의 로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김지숙의 ‘로젤’
1. 공연명 : 로젤
2. 일 시 : 20○○년 11월 4일(금)
3. 시 간 : 오후 8시 ~ 9시 30분
4. 장 소 : 우림청담씨어터
5. 주 최 : ㈜PMC프로덕션
한 때 연극배우를 꿈꾸며 무대를 동경하던 내가 과감히 진로를 우회하면서 접하게 된 1996년 출간, 김지숙의 책은 나로 하여금 김지숙이라는여배우를동경하게된계기를만들어주었다.
연극계의 여배우 윤석화와양대산맥을이루며의 김지윤감독의누이로도유명한그녀였다. 가지 못한 길에 대한 아쉬움과 나 자신에 대한 연민 때문에 연극과는 아예 담을 쌓고 지낸 지 어언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난타’ 공연 이후 PMC프로덕션의 회원이 되면서부터 메일로 줄기차게 찾아오는 연극공연 포스터를 이번만은 그냥 지나칠 수 없었기에 아끼는 동료와 함께 우림청담씨어터로 향했다.
송승환씨가 PMC의 대표를 맡은 이후 공연문화가 부쩍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 온 듯한 느낌이다.
여배우시리즈 4번째 공연인 ‘로젤’은 한국에서 1991년 초연이래 2002년 순회공연까지 3,000회 이상 공연에 백만을 넘어서는 관객을 동원하며 모노드라마 사상 신기원을 이룬 대표적인 작품이다. 여성의 삶의 본질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남성 지배적 사회에 대한 항변과 여성의 독립된 인격화를 갈구하는 내용이다.
로젤은 1969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타우프만 상을 수상한 독일작가 헤럴트 뭘러의 1987 년 작품으로, 아비뇽 연극제에서 최고의 찬사를 받은 일인극 모노드라마 형식이다. 작가는 주인공 로젤이 경험하는 성적착취의 근본원인을 지배-피지배의 사회구조로 설명하지 않는다. 대신 “아마 많은 남성들 중에서 아버지를 찾았나 봐”라는 반복되는 대사에서 나타나듯 프로이드적 무의식의 엘렉트라-콤플렉스로 설명, 부성애의 갈증을 바탕에 둔 여인의 인간적 욕구 파괴 과정을 처절한 리얼리즘으로 보여준다.
여주인공 로젤의 독백으로 이어지는 이 극의 중심적 갈등과 메시지는 여성의 자아실현 욕구와, 아버지, 그리고 수많은 남성들로 대표되는 사회전체의 구조적 독선이 얼마나 여성만이 아닌 사회 전체를 파괴하고 있는가를 말하고 있다.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꾸던 로젤이라는 이름의 한 여성이 어린 시절의 친구를 찾아 다니며 자신의 삶을 재미있게 들려주는 고백 형식으로 두 곳의 술집을 옮겨가며 약 1시간 20분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