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글로벌사회와 평생교육

 1  독후감 - 글로벌사회와 평생교육-1
 2  독후감 - 글로벌사회와 평생교육-2
 3  독후감 - 글로벌사회와 평생교육-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글로벌사회와 평생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글로벌사회와 평생교육
Ⅰ. 서론
우리는 현재 과거에 비해서 너무나 살기 좋은 곳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이 생활함에 있어서 편리한 각종 시설과 도구들로 인하여 우리들은 풍요롭고 안락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풍요와 안락한 삶속에서는 우리의 정신을 힘들게 하는 고통이 따르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욕심은 끊임이 없어서 풍요와 안락한 삶은 곧 적응이 되어 더욱더 풍요롭고 안락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것은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모든 인간들은 이 사회에 살아가면서 지금보다 더 풍요롭고 안락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욕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욕심은 우리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사회는 치열한 경쟁사회이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우리의 인간들은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고 있다. 배려가 없어진 사회, 이기적으로 자기 자신만을 위한 사회에서 우리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심리적인 불안이 우리의 정신을 흔들리게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위기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제는 남을 돌아 볼 수 있는 여유가 없고, 자기 자신 하나만을 감당하기도 벅찬 상황에 놓여있는 우리의 인간들은 왜 이렇게 경쟁을 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 좀 더 여유로운, 좋은 생활을 하기 위해서,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이렇게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우리사회의 모습 속에서, 하나의 대안이 되고 있는 글로벌사회의 평생교육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평생교육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지구시민으로서 교육의 기본과제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교육의 기본과제는, 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다. 모든 이를 위한 교육기회의 개방, 개인의 자아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기회의 창조, 모든 이의 교육실현 요구에의 참여기회보장, 모든 이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확보이다. 궁극적으로 이런 교육 이념은 다양하고 열려있는 학습기회와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인 받을 수 있는 장치를 만드는 사회적 기제이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면 결국에는 사람들이 지식을 창조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춘 지식사회의 정착은 가능할 것이다.
2. 함부르크 선언과 평생학습 지구시민을 위한 평생학습과제
함부르크 선언의 목적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우리 인간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요즘 우리사회는 경제적인 위기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하고 있고, 자신만의 여유를 누릴 수가 없는 상태이다. 이렇게 어둡고 바쁜 생활을 하는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 조직 안에서도 경쟁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경쟁은 과거와는 달리 개인을 극심한 이기주의에 빠지게 만들고 있다. 서로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경쟁만이 남는 그 조직에서 생활하는 것은 현대의 인간들을 심리적으로 더 힘들게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최근 어느 기업의 광고에서는 ‘사람이 미래다’ 라는 문구를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였다. 이러한 광고를 보면서, 기업이 이러한 광고를 하여 얻게 된 이익을 보면서 현재 우리 기업은 기술, 정보, 자본, 상품 등의 경쟁력에서 사람이라는 요소로의 경쟁력으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최근 기업의 문화는 인재를 중요시하고 있는 분위기 이다.
평생교육은 한 개인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삶을 풍요롭고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고 누구도 예외일 수는 없다. 급변하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여러 기관들을 이용해서 여러분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받아 적응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새로운 세계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문명의 발달로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평생 교육이 꼭 필요한 것이며 국가에서도 그런 사태를 막기 위해서 국가사업으로 평생교육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